리토폴로지 정리작업은

캐릭터에 따라 작업시간이 현격하게 차이날 수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빈 부위를 메우고,

구멍난 부위의 안쪽면을 정리한다는 측면에서는 크게 다를 게 없다.

 

 


안구

Extrude를 실행하여, 눈 안쪽의 면을 추가한 뒤

insert Edge를 통해 엣지를 넣어준다.

 

 

눈 안쪽 정리는 모델링 작업과 비슷하다. 

voltex를 이동하여 눈의 라인을 잡아준다.

 

 

 

 

 


구강구조

구강구조는 초보자들이 저지르기 쉬운 부분이다.

 

 

구강구조는 면의 안쪽에서 제작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구강구조를 쉽게 작업하려면,

아래와 같이 입술 안쪽의 라인을 작업하기 쉬운 부위(목 뒤쪽)까지 밀어내는 편이 좋다.

 

 

외부에서 구강구조의 틀을 만들면 작업하기 편하다.

 

 

구강구조를 너무 자세하게 제작할 필요가 없다.

 

다만, 애니메이팅 작업에서 구강구조의 엣지가 외부로 튀어나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4번 모드에서 점의 충돌을 여러각도에서 점검한다. 

 

 

 


귀 Hole

귓구멍은 귓바퀴를 따라 소용돌이치며 내려가듯 

흐름을 그대로 살려 Extrude를 진행한다.

 

01

 

 


콧구멍은 아래에서 봤을 때,

잠깐 보일 정도가 좋다.

 

01

 

코 안쪽의 구멍까지 마무리했다면,

uv작업을 준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