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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 ReTopology 11편 『팔』

by MoGL3D 2020. 8. 18.

1 어깨라인 생성

팔의 시작은 어깨라인부터다.

아래와 같이 삼두근 형태를 따라 라인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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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와 팔의 라인은 구분되어야 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아래와 같이

팔의 둘레를 회전하며 움직이는 엣지를 넣어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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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 둘레 라인

 

팔의 고관절까지 토폴로지 라인을 내려준다. 

 

 

애니메이팅에 필요한 엣지를 3~4개 넣는다.

 

 

 

 


2 관절

팔 역시 관절 부위는 다리의 앞,뒤쪽과 같다.

먼저 아래와 같이 둥근 라인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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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히스토리 삭제

팔의 히스토리 삭제는 좀더 강력하게 진행해보자.

오브젝트 모드에서 폴리곤 매시를 선택하여,

팔 부위만 Detach & Seperate & Combine을 이용해 분리 & 붙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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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팔 내,외경 연결하기

팔의 안쪽과 바깥쪽 관절부위를 연결하는 방법은 허벅지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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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은 다리와 달리 손목의 회전이 되는 구조이므로

애니메이팅을 진행했을 때,

아래의 빨간 부위의 근육이 움직여야 한다.

 

 

안쪽 주름 라인은 다음과 같이 생성한 뒤,

 

 

옆쪽 토폴로지를 아래와 같이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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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의 라인은 아래와 같이 

'안쪽', '바깥쪽', '옆쪽'이 내부에서 돌아가야한다.

 

내, 외경 라인
옆 라인

 

 

 


5 손목 연결하기

허벅지에서 발목까지 토폴로지를 생성하듯

팔 역시 손목 위까지 토폴로지를 내려준다.

 

 

관절 부위의 아래, 위쪽을 따라

엣지를 3~4개 추가하며, 팔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