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깨라인 생성

팔의 시작은 어깨라인부터다.

아래와 같이 삼두근 형태를 따라 라인을 생성한다.

 

012

 

어깨와 팔의 라인은 구분되어야 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아래와 같이

팔의 둘레를 회전하며 움직이는 엣지를 넣어주는 것이다.

 

01
팔 둘레 라인

 

팔의 고관절까지 토폴로지 라인을 내려준다. 

 

 

애니메이팅에 필요한 엣지를 3~4개 넣는다.

 

 

 

 


2 관절

팔 역시 관절 부위는 다리의 앞,뒤쪽과 같다.

먼저 아래와 같이 둥근 라인을 생성한다.

 

01

 

 


3 히스토리 삭제

팔의 히스토리 삭제는 좀더 강력하게 진행해보자.

오브젝트 모드에서 폴리곤 매시를 선택하여,

팔 부위만 Detach & Seperate & Combine을 이용해 분리 & 붙여준다.

 

012

 

 


4 팔 내,외경 연결하기

팔의 안쪽과 바깥쪽 관절부위를 연결하는 방법은 허벅지와 다르다.

 

01

 

팔은 다리와 달리 손목의 회전이 되는 구조이므로

애니메이팅을 진행했을 때,

아래의 빨간 부위의 근육이 움직여야 한다.

 

 

안쪽 주름 라인은 다음과 같이 생성한 뒤,

 

 

옆쪽 토폴로지를 아래와 같이 생성한다.

 

012

팔의 라인은 아래와 같이 

'안쪽', '바깥쪽', '옆쪽'이 내부에서 돌아가야한다.

 

내, 외경 라인
옆 라인

 

 

 


5 손목 연결하기

허벅지에서 발목까지 토폴로지를 생성하듯

팔 역시 손목 위까지 토폴로지를 내려준다.

 

 

관절 부위의 아래, 위쪽을 따라

엣지를 3~4개 추가하며, 팔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