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슴 Line

가슴부위는 아래와 같이 쇄골 어깨부분에서 시작하여 겨드랑이 안쪽으로 둥글게 연결하며 시작한다.

 

 

 

뒤쪽에서 봤을 때, 목에서 내려오는 사각근 라인과 연결이 되어야한다. '목 - 어깨'를 둥글게 연결하는 첫 라인은 중요하다. 해당 라인의 면수가 곧 '팔 - 손목'의 둘레가 되기 때문이다. 면수가 너무 과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라인을 생성해준다.

 

 

 

가슴의 두번째 라인은 목 앞쪽의 흉골(움푹 들어간 부분)에서 시작하여 가슴모양으로 둥글게 돌려준다. 이때 쇄골 끝에서 내려오는 라인과 면수를 계산하며 라인을 생성한다.

 

 

 

 

 

 


2 어깨 Line

어깨 라인은 쇄골 끝에서 아래와 같이 2 부분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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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라인이 구분되지 않으면, 어깨를 움직이는 '리깅 -애니메이팅'에서 해당 부분의 동작과 현실의 괴리감이 발생한다. 따라서 '목 - 어깨 - 팔'로 연결되는 라인이 연결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가슴 채우기

가슴 라인을 따라서 빈틈을 하나씩 채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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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복부 

복부의 윗부분의 시작은 중심에서 1칸(면수) 떨어진 라인으로부터 출발한다.

 

 

 

앞쪽 복부쪽은 늑골까지 면을 생성하고, 날개뼈라 불리는 견갑골 부분에서 둥근 라인을 만들어준다.

 

 

 

 

 

 

 

 


5 하복부 

하복부 쪽은 한칸씩 생성하지 않고, 단번에 옆구리까지 연결한다.

 

 

 

하복부는 얼굴이나 손가락처럼 정밀한 리깅과 애니메이팅이 필요없는 부분이다. 따라서 허리를 접는 수준의 면수만 생성한다는 차원에서 과감하게 라인을 생성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