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파동 만들기(4)


지난 포스팅 "[Maya] 에너지 파동 만들기(2)"에서, 커브를 따라가는 에너지를 만들었다. 이때 만든 파티클을 활용하여 에너지가 나아갈 때 주변에 튀는 에너지 파동을 만들어보자. 


1 『n캐시 끄기』

기존의 커브를 활용한 파티클 파일을 열고, attribute 속성창에서 관련된 n캐시를 선택한다. 

아래 사진처럼, enable기능을 체크해제한다. 만일 enable을 체크해두면, 계속 해당 n캐시를 참조하기 때문에 새로운 시뮬레이션을 만들수가 없다.


2 『rate비율 조절』

rate비율에 key값을 설정한다. rate값을 아주 작게 설정하여, 500 ~ 40으로 설정한다. 

파티클 숫자가 500 ~ 40까지로 낮춘 후에 파티클을 적용시키면 기본 x 40(500)이다. 


rate수치를 낮추면, 다음과 같이 파티클 숫자가 굉장히 적은 것을 볼 수 있다.


3 『n캐시 생성』

작은 양으로 생성한 n파티클을 다시 n캐시를 만든다.


파티클을 선택하고, emit from particle을 실행한다.


n파티클의 inherit factor수치를 1로 올려주면, 아래사진처럼 파티클들이 모두 사방으로 퍼진다. 

급하지 않는다면, inherit factor수치를 1로 높이지 않는다. 


4 『억제력 조절』

억제력의 삼총사, conserve, drag, damp값을 조절해서, 원래의 형태를 그대로 만들어준다. 


5 『volumeAxis필드 적용』

안정적인 상태로 변한 파티클에 volumeAxis필드를 적용한다. 


volumeAxis필드에서 away from계열을 모두 제로세팅을 하고, 터블런스 수치와 강도(magnitude)를 조절하여 아래와 같이 만든다.


lifespan값을 0.1로 설정하면, 파티클들이 나아가면서 사라진다. 


색상값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along Axis값을 높여서 속도감도 만들어준다. 


emitter값의 diatance값을 작게 줄이면, 범위 자체가 줄어든다. 

속도값에 random값을 줘서, 파티클의 형상을 변형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