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Maya] Mash (9) -Flight 노드 -"초현실 장면 만들기"

by MoGL3D 2019. 6. 15.

Mash (9) -Flight 노드 -


공포 영화를 보면, 하늘에 새떼들이 날아다니거나 먼지들이 흩날리는 연출이 자주 사용된다. MASH가 없다면, 다이나믹스 파티클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초현실적인 공포영화 장면을 연출하기 힘들다. 하지만 MASH를 활용한다면, 버튼 몇번으로도 복잡한 장면을 충분히 만들 수 있다. 사물이 흩날리는 복잡한 장면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노드로는 'flight노드'가 있다.


1 grid노드 생성

원뿔모양을 만들고, grid 모드로 채워준다. 


2 signal 노이즈 노드 추가

signal노드를 추가하고, 노이즈를 설정해준다.


3 Flight 노드 추가

Flight노드는 간단하다. Flight노드를 바로 추가해보자.


원본 원뿔크기를 줄이고, 타임라인에서 play를 클릭한다. 원뿔들이 하늘에 날아다니는 모션이 즉시 생성된다. 


만일, 방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orient노드를 추가하고 모드를 velocity로 설정한다. (자연스러운 모션)


Alignment 구역은 가장 안쪽 영역을 의미하고, seperation 구역은 두번째 보라색 영역을 의미한다.


해당 영역을 넓힐수록 MASH 오브젝트들의 모션 범위가 넓어진다. 

여기서 꽤 흥미로운 항목은 'Steering Force'이다. 이 값을 조절하면, MASH 오브젝트들의 방향성이 급격하게 변한다.


repro 설정에서 오브젝트를 교체해보자.

가령, 아래처럼 틀니 모델링을 오브젝트로 사용하면, 틀니들이 하늘에 날아다니는 효과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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