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Maya] Mash (11) -Mesh ID 노드 - 2-

by MoGL3D 2019. 6. 17.

Mash(11) -Mesh ID 노드[2]


지난 포스팅에 이어 Mesh ID노드 (2)를 진행해보자. Mesh ID노드를 추가하고, distribute에서 initial state설정까지 마치고, signal노드를 추가했었다.

1 배경 MASH추가

글씨 주변에 날아다닐 수 있는 폴리곤을 import하고, MASH를 적용한다. 그리고 signal노드를 추가해서, 노이즈를 설정한다.


2 merge노드 추가

글씨에 적용된 MASH를 선택하고, merge노드를 추가한다. merge노드는 특정 MASH 오브젝트들을 서로 결합하는 기능을 한다.


 merge노드의 child Node에 MASH2를 드래그로 넣어준다.


글자들이 모두 틀니에 종속된다.


random strength 수치를 1로 설정하면,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로 돌아온다. 

따라서 이를 활용한 모션그래픽을 만들 수 있다.


3 offset노드 추가

글씨크기가 그대로 유지되면서, 없는 상태에서 생성되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이럴 때는 offset노드의 scale 설정으로 원하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offset노드의 mode를 multiply로 설정하고, Enable scale에 체크한다. 

offset scale값은 모두 제로세팅한다.


merge노드에서 random strength값을 제로로 설정한 후에 키값을 넣어서 애니메이팅을 만든다.


0~20프레임에서는 random strength값이 0이 된다. 이때는 글씨가 보이지 않고, 틀니에 종속돼 있다.


100프레임 이후 random strength값이 1이 되면서, 글씨는 틀니의 종속에서 벗어나 원래의 형태로 돌아간다.


글씨가 돌아오는 과정에서 모션이 좀더 부드럽게 진행돼야 한다면, merge ID값의 체크를 해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