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Z브러시 활용한 nHair 만들기


nHair를 적용한 캐릭터로 애니메이팅을 한다면, collision이나 dynamic 속성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해당 부분은 리깅 포스팅에서 nhair에 관련된 다이나믹스 부분을 참고하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껏 만든 헤어컬에 nHair전용 쉐이더를 적용해보자. 사용하는 3D랜더링 프로그램이 마야의 arnold라면, nhair 쉐이더에 arnold 헤어 쉐이더를 사용할 수 있다.

__

1 override 기능 사용하기

hairsytem shape을 아웃라이너에서 선택하고, Arnold탭으로 간다.


arnold탭 하위의 visibility 항목에서, Override Hair 항목에 체크를 한다. 


override는, default nhair 쉐이더에 aiStandardHair 아놀드 쉐이더를 덮어씌우는 기능을 한다.


__

2 aiStandardHair 쉐이더 생성

aiStandardHair 쉐이더를 생성하고, specular 색을 아래처럼 설정해본다. (개인취향)


specular 속성은 다른 쉐이더와 같은 항목이며, specular색상값이 랜더링 결과물에 큰 영향을 준다.


__

3 랜더링하기

아놀드 랜더링에서 랜더링을 해보자. hdri 맵을 skyDom 배경맵으로 사용하고, 

기본 ai 라이트 정도만 추가해줘도 랜더링 결과가 나쁘지 않게 나온다.


다이나믹 simulation으로 오브젝트와 함께 움직이는 설정을 모두 맞춰주면, 더욱 실사감이 살아난다.


다음 과정은 리깅&애니메이팅에서 헤어의 움직임을 연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