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Z브러시 활용한 nHair 만들기

 Z브러시를 활용해서 nHair를 만들어보자. 먼저, 마야에서 캐릭터를 모델링하고, 텍스처링까지 지브러시에서 진행한다. 마야에서 만든 모델링을 지브러시에서 텍스처 처리하는 방법은 텍스처링 포스팅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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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폴리그룹 생성하기

 지브러시에서, 특정 부위만 조각하거나 텍스처링 할때 유용한 단축키가 'Ctrl + Shift + Alt' 키이다. 위의 3개 키를 동시 입력한 상태에서 마우스로 드래그를 하면, 아래 사진처럼 해당 부위가 일시적으로 사라진다. 


눈에 보이는 부분만 그룹으로 설정을 한다. 우측 Tool Box의 PolyGroups -> GroupVisible을 클릭하면, 특정 부위만 그룹으로 설정된다. (아래사진 참고)


두피에 해당하는 부위만 'Ctrl + Shift + Alt'키로 숨긴 후에 GroupVisible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나타난다. 참고로 뷰포트 빈 공간에 Ctrl + Shift 키를 클릭하면, 폴리그룹을 설정한 부분이 모두 나타난다. (아래 사진참고)


머리카락이 있어야 하는 부위별로 폴리그룹을 만든다.


만들고자 하는 머리스타일로 아래처럼 폴리그룹을 나눠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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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스킹하기

안면을 제외한 나머지 부위를 모두 마스크로 묶는다. (Ctrl + 마우스 드래그)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반드시 subdiv 레벨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상태에서 마스크를 씌워야 한다는 점이다. Subdiv레벨이 낮으면, 마스크의 경계구분이 모호하고 커지게 된다. 또한, FiberMesh가 마스크 경계선을 따라서 나타나는데, 마스크 경계가 애매모호할수록 fiberMesh 역시 모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하자.


마스크를 씌우고 나서, ToolBox의 Masking -> SharpenMask(경계선 날카롭게), ShrinkMask(마스크영역 줄이기) 두가지 기능으로 마스크 경계선을 폴리그룹 경계선 안쪽으로 위치시킨다.


만일 마스크 경계선이 폴리그룹 밖으로 나가게 된다면, FiberMesh가 폴리그룹 밖에 심어진다. 이는 잔머리카락들이 마스크 주변으로 어질러지게 되므로 끔찍한 결과를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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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FiberMesh 생성하기

ToolBox의 FiberMesh항목에서 'Preview'를 클릭하면, 아래사진처럼 Default 설정된 머리카락(FiberMesh)이 곧바로 나타난다.


FiberMesh에서 'LightBox'기능을 이용한다면, 다양한 Default 셋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FiberMesh 항목의 Modifiers에서 FiberMesh 설정을 해야하는데, 색이나 머리속성은 어차피 Maya에 가서 설정해야한다. Z브러시에서는 커브만 뽑아내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머리카락의 속성들은 중력값(Gravity), Length(길이), Coverage(양) 정도만 아래처럼 설정하고, 나머지는 모두 제로세팅한다. 


설정을 끝냈다면, Accept를 클릭하여 적용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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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머리카락 손질하기

subtool매뉴에서 생성된 fibermesh를 선택하고, polyFrame을 활성화한다.


폴리프레임을 활성화하고, 'Ctrl + Shift + 마우스 좌클릭'을 실행해서 손질할 머리카락만 선택해준다.


GroomHairBall 브러시를 선택하고(rgb끄기) 일단 머리카락을 말아준다. (뒤에 손질하기 편하도록)


아래처럼, 폴리그룹으로 나눠진 각 부분을 모두 말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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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손질하기 및 커브 Export

GroomHairBall 브러시로 동그랗게 말아준 헤어를 GroomHairLong 또는 Move 브러시 (기타브러시 등)로 헤어모양을 만들어준다. 

(과정 생략..)


각자 원하는 헤어스타일이 있기에 헤어를 만드는 과정은 생략하였다. 아래처럼 헤어모양이 나왔다면, FastPreview값을 5이하로 설정한다. (머리카락이 너무 많으면 Maya에서 읽는 도중 멈출 수 있음)


Export Curves를 클릭하고, 파일 확장자를 'ma'파일로 Export한다.


- "(2) Z브러시 활용한 nHair 만들기" 포스팅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