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X(5) nParticle -passive Colllide 충돌만들기-


마야의 menu창에서 'make collide'란, 충돌대상을 지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말 그대로 '충돌을 만들다'라는 의미인데, n파티클들과 반응할 오브젝트를 지정할 때 'make collide'기능을 활용한다. 


1 make collide 적용

파티클과 충돌할 개체(폴리곤 매시)를 선택한 후에 nCloth -> create Passive Collider를 선택한다.


충돌설정이 끝난 개체는 해당 파티클들과 충돌모션을 생성한다.


2 rigid바디 설정

rigid바디를 설정해보자. rigid바디는 딱딱한 물체와 부딪쳤을 때 반응하는 동작과 관련된 설정을 제공해준다. solver display항목을 collision thickness로 설정하면, 표면색이 나타난다. 


키보드의 '4'키를 입력하면, 아래처럼 표면과 rigid의 간격을 볼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된다.thickness수치를 줄이면서 간격을 최대한 좁히자. 간격이 줄어들수록 연산은 늘어나고, 계산 시간은 오래걸린다.


rigid 노드의 탄성,마찰,점성을 계산하면, 아래처럼 입자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다.


점성에 따라 충돌강도(Collide Strength)가 달라지면, 아래처럼 뚝 끊기는 모션도 Collide 기능만으로 생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