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팅

[Maya] 페이스 리깅(5) 스키닝

by MoGL3D 2019. 5. 31.

페이스 리깅(5) 스키닝 


1neck_fk_BSkin_head 스키닝

- head_fk_BSkin 조인트에 100% 스키닝 값을 걸어준다. 

-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스키닝 옵션을 반드시 'post'로 설정해줘야 한다는 점이다.

- 나머지 얼굴 조인트 값은 모두 0%로 한다. 



- jaw_BSkin_jnt1 조인트를 선택하고, influnce를 아래 사진처럼 스키닝을 설정한다. (jaw조인트를 움직이면서 턱 스키닝을 체크한다)


2 입술 각 조인트 설정
- 입술에 박혀 있는 각각의 조인트 영향값을 처음에는 딱딱하게 1로 설정하고, 그 다음은 smooth를 2~3회 정도 설정한다.


- smooth 영향값을 넣어준다.


- 아래턱에 해당하는 조인트들은 모두 스키닝값을 post방식으로 영향값을 설정한다.


3 컨트롤러 clamp함수 설정
- 턱이 열릴 때, 속도가 부드럽게 감소하는 그래프가 되어야 한다. 


- 스크립트 에디터에서 clamp함수를 아래처럼 설정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