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 리깅(6) 얼굴 스키닝 blend shape(1) 


 얼굴 커브선을 복사하고, 이를 blendshape으로 움직여서 얼굴표정을 만들어주는 과정을 시작해보자.


1놀란표정 만들기

- 양쪽 눈썹 커브를 복사한다. 

- 복사한 커브의 이름이 곧 blend shape의 이름이 되므로 커브의 이름을 정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 커브의 이름을 L(R)_eyebrowUp으로 커브 이름을 정한다.


- 생성한 커브를 먼저 선택하고, 해당되는 원본 커브를 선택한 후에 blend shape을 실행한다. (초기 blend shape 이름은 전체를 아울러야 하므로 각각 L_eyebrow_blendshape 식으로 이름을 지정한다.)


- blend shape을 실행한 후에는 envelope값을 바로 1로 설정한다.

 

- 오른쪽 커브이름을 R_eyebrowUp으로 지정하고, 왼쪽과 같이 설정한다.


- 놀라서 올라간 눈썹 모양을 커브로 만들어준다. 


- 왼쪽 오른쪽 눈썹커브를 모두 놀란 표정으로 만들어준다.


2 놀란표정, 눈썹Up expression 설정

- 캐릭터 얼굴 옆에, 눈썹 모양의 컨트롤러를 만들어준다 (아래사진 참고)


- 눈썹 컨트롤러를 상아래로 움직이면, 눈썹 커브.blendshape의 값이 0~1로 움직이도록 expression을 설정한다.


- 다른 근육과 관련된 커브역시 눈썹 컨트롤러의 상하 움직임에 따라 blendshape값이 0 ~ 1로 되도록 expression을 설정한다.


3 blendshape 추가하기
- 눈썹과 관련된 다른 근육들은 해당(왼,오른쪽)blend shape값에 add한다.


* 눈썹 컨트롤러를 아래로 내리면, 얼굴 근육커브와 연결된 다른 근육들도 움직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