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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a] 페이스 리깅(3) Jaw 조인트 설정하기

by MoGL3D 2019. 5. 29.

[Maya] 페이스 리깅(3) Jaw 조인트 설정하기


얼굴 근육라인을 따라 조인트를 모두 설정했다면, 본격적으로 목과 연결된 턱뼈를 생성해야한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Jaw조인트부터 진행해보자.


1턱 조인트 생성하기

- jaw_BSkin_jnt01 이름으로 턱 조인트를 생성한다. 


2 조인트 연결하기

-  jaw_BSkin_jnt01 조인트를 neck_fk_BSkin_head에 parent한다. 목에서 유일하게 headTip과 연결되는 fk_head조인트는 스키닝할 때 사용된다. 


3 커브, loc그룹 정리
- 그룹설정한 페이스 커브를 Main_Ctrl밖으로 꺼낸다. 

얼굴 로케이터들은 그룹해서, face_loc_grp로 이름을 정한다.  

- Jaw조인트가 컨트롤해야 하는 로케이터들을 그룹한다. face_lower_loc_grp로 설정한다.


4 parent constrain설정
- head 컨트롤러를 먼저 선택하고,  face_loc_grp를 선택한 후에 parent constrain한다. (maintain offset 체크)

(아래 사진에서는 face_loc_grp가 main_ctrl안에 있는데, 이를 밖으로 뽑아낸다. 잘못된 부분이다.)


- jaw_fk_BSkin_head_jnt 조인트를 먼저 선택하고,  lower_loc_grp를 선택한 후에 parent constrain한다. (maintain offset 체크)


5 scale컨트스레인 설정하기
- 같은 방식으로, head컨트롤러를 선택한 후에 face_loc_grp를 선택하고, scale constrain(maintain offset 체크)을 설정한다.


- neck_fk_BSkin_jnt1 조인트를 선택한 후에 lowerFace_loc_grp를 선택하고, scale constrain(maintain offset 체크)을 설정한다.


- 일단 테스트로 스키닝을 진행해보자. 그리고 main컨트롤러를 움직여보면서, 크기까지 조절하면서 페이스 리깅 테스트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