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 리깅(2) Curve 넣기


1커브 생성하기

사람의 얼굴에는 근육이 흐르는 방향이 있다. 크게 사람 얼굴의 근육은 눈 부분과 코 주변의 주름 그리고 입 주변의 주름인 3가지로 나눠진다. 


1) 눈썹 위쪽에는 눈썹의 모양을 관할하는 근육이 있고, 눈 아래쪽에는 흔히 와잠이라고 불리는 근육들이 있다. 

2) 양쪽 뺨 역시 관골이 있어서 근육의 움직임이 있다. 

3) 가장 풍부한 근육이 존재하는 부위는 입 주변이다. 


페이스 리깅에서, 눈과 뺨 그리고 입 주변의 근육을 어느만큼 잘 조절하느냐에 따라서 실제와 같은 표정이 나올 수 있고, 인형이 말하는 듯한 공포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본격적으로 페이스 리깅을 시작해보자.


- 캐릭터를 선택하고, 상단 메뉴의 modify -> Make Live기능을 활성화한다.

- Make live기능을 활성화하면, 커브가 캐릭터 표면에 달라붙어서 진행된다.  

 

2 커브 설정
- Make Live기능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커브를 생성한다. 



* 커브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커브를 생성할 때는 3번 클릭했을 때 커브가 그려지는 모드를 설정한다.


1) 이마의 주름을 만들 수 있는 이마 커브 

2) 눈썹의 주름을 생성하는 눈썹 커브

3) 눈의 깜빡임을 만들 수 있는 눈 아래 위의 커브 

4) 눈 아래의(애교살) 부분의 주름을 만들 수 있는 커브

5) 뺨의 주름과 근육을 움직일 수 있는 2개의 커브 

6) 8자 주름을 생성할 수 있는 8자 커브

7) 코의 움직임(흥분시)을 만들 수 있는 코 옆의 커브

8) 입 옆의 주름을 생성할 수 있는 입 주변 커브1,2 

 

얼굴의 한쪽면에 총 10개의 커브를 생성한다. (캐릭터에 따라서 커브의 종류는 달라질 수 있음)


- 커브의 이름을 지정한다. ( 아래 사진 참고)

 

3 Motion Path기능 활성화하기

- Motion path기능은, 커브를 따라서 오브젝트가 움직일 수 있는 역할을 한다. 

- Motion Path기능으로 Control 조인트를 생성하고, 각 커브에 달아주는 기능을 만든다. 

- 로케이터를 생성하고, 로케이터를 위치시킬 커브를 선택한다. 

- 로케이터를 선택하고, 해당 커브를 선택한 후에 motion path -> Attach to Motion path를 실행한다. 


- 로케이터가 커브에 달라붙는다. 

- 우측 채널박스의 기능을 살펴보면, U항목을 조절함으로써 로케이터의 위치를 커브에서 설정할 수 있다. 


- 눈썹 커브 같은 경우, 로케이터를 최소 3개 이상 생성해서 motion path로 연결해준다. 

- motion path에 연결된 로케이터는 translate와 rotate 항목에 키값이 설정되는데, rotate 항목의 키를 break connection으로 연결해제하고, 모두 제로세팅한다. 


- 로케이터를 생성하고, motion path기능으로 해당 커브에 모두 연결을 해준다. (로케이터 이름 설정하기)


4 조인트 생성하기

- Create Joint의 옵션창을 open한다. 

- 옵션창에서 아래 항목의 joint length의 길이를 0.5로 설정한다.


- 조인트를 선택하고, parent를 실행할 로케이터를 선택한 뒤에 단축키 p를 입력한다. (parent)


- 조인트의 translate값을 모두 제로세팅한다.  (조인트의 위치가 모두 로케이터에 가서 붙는다)


- 로케이터에 parent된 조인트를 선택하고, 복사한다. ( ctrl + D )

- 복사한 로케이터의 이름에 Control(ctrl)를 붙이고, 하위 구조로 넣어준다. (아래 사진 참고)


- 넙스 스피어를 생성해서, scale을 작게 만들어준다. (아래 사진 참고)


- 넙스 스피어의 shape을 선택하고, (outliner에서 우클릭으로 shape 체크) Control 조인트를 선택한 후에 'parent -r -s' Mel 명령어를 실행한다. 


- 위와 같은 방식으로 모든 로케이터 아래에 " offSet조인트 -> Control조인트 -> 넙스 스피어 "를 붙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