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리깅(19) 손목 리깅
1 『손목 연결』
- Arm_L_ik_Ctrl를 선택하고, Wrist_L_ik_jnt를 선택한 후에, Orient constrain한다. (maintain offset 체크)
- Wrist_L(R)_BSkin_jnt(Elbow_ik_BSkin_twist_jnt4아님, 해당 조인트는 살려놓아야 함)를 shift + p로 parent구조 밖으로 꺼낸다.
- parent 구조 밖으로 꺼낸 Wrist_L(R)_BSkin_jnt를 복사해서, Palm_L(R)_BSkin_jnt를 만든다.
- Palm_L(R)_BSkin_jnt는, 손바닥 위치로 이동시킨다. (아래사진 참고)
- Arm_L(R)_End_jnt를 선택하고, Wrist_BSkin_jnt를 선택해서, parent constrain한다. 반대쪽도 같이 해준다.
2 『손가락 조인트 만들기』
- 관절부위에 맞춰서 조인트를 클릭한다. (shift키를 선택한 상태에서, 수평으로 3개 조인트를 더 생성한다.)
- joint orientation 기능으로 rotation을 움직인다. (조인트 자체 rotate를 움직여서는 안 됨)
- 손가락 이름을 정한다.->index_L_Finger_BSkin_jnt1~4
- 조인트의 orient를, x축 흐름에 맞추고, 깊이감: z, 위쪽 : y인지 살펴본다. (default설정과 동일)
- 손가락 조인트 위치를 관절에 맞게끔 맞춰준다.
- insert joint 기능을 활성화하여, 관절마다 하나씩 조인트를 추가한다.
- insert키( ctrl + d ) + v스냅으로 새로 만든 조인트를 기존의 조인트 피봇으로 위치시킨다.
- insert로 넣은 조인트와 radius를 다르게 한다. 새로 넣은 조인트 이름은 indexFinger_L_Control_BSkin_jnt1~3까지 이름을 정한다.
3 『컨트롤러 만들기』
- 넙스 커브를 만들어서, 이름을 Index_Finger_L_Ctrl01~03까지 만들고, 각 조인트에 v스냅, freeze한다.
- 각각 컨트롤은 group하고, 이름을 Index_Finger_L_Ctrl01~03_Grp로 지정한다.
- Index_Finger_BSkin_L_jnt01을 선택하고, Index_Finger_L_Ctrl01_Grp를 parent constrain한다.
- 나머지 손가락 컨트롤러에도 적용한다.
- Index_Finger_L_Ctrl01~03(그룹아님)를 선택하고, Index_Finger_L_BSkin_Control_jnt1~3까지 parent constrain한다.
- 직사각형 컨트롤러를 만들어서 해당 손가락 바로 위치 위치시킨다.
- 'Grip' 항목을 add Attribute하고, Float, -90(min) ~ 90(max)로 설정한다.
- Index_Finger_BSkin_L_jnt1~3을 선택하고, Roate Z축을 선택하고, set driven을 실행한다. Finger_rotate를 load driver로 놓는다.
- 0에서 키를 먼저 설정한다.
- 키를 90~-90으로 맞춰서 손가락을 움직이고 키를 설정한다.
- animation editor에서 Graph Editor로 가서 linear로 설정한다. BSkin_Finger_L_그래프를 선택한다.
- Index_Finger_Ctrl01~03을 그룹시킨다. (아래 사진과 같은 hiearchy 구조를 만든다)
4 『손가락 복사』
- Index_Finger_BSkin_L_jnt1과 Index_Finger_L_Ctrl_Grp 그리고 Index_Finger_L_Ctrl을 선택한다. (아래 사진 참고)
- duplicate special에서 duplicate input graph에 체크하고, apply한다.
- control 조인트가 아닌 Finger 조인트를 잡고 위치를 이동한다.(object모드에서)
- 컨트롤러 크기도 손가락에 맞게끔 조절해준다.
- 이름을 모두 변경한다. (index -> middle -> ring -> pinky -> thumb )
- 다른 손가락도 같은 작업을 진행해준다.
- 엄지손가락은 복사한 이후에 joint orient를 이동해서 시작 joint위치를 잘 맞춰준다.
- 다른 조인트의 joint orient는 움직이지 않고, 시작 조인트의 joint orient만으로 맞춘다.다른 조인트는 위치만 조절한다.
- 엄지를 구부려보고, 다시 시작 관절의 joint orient를 조절해준다.
'애니메이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ya] 페이스 리깅(1) 페이스리깅 소개 (0) | 2019.05.27 |
---|---|
[Maya] Body 리깅(20) 손가락 복사하기 (0) | 2019.05.26 |
[Maya] Body 리깅(18) 어깨 리깅 (0) | 2019.05.24 |
[Maya] Body 리깅(17) 팔 리깅 - autoVolume 설정 - (0) | 2019.05.23 |
[Maya] Body 리깅(16) 팔 스트래치 리깅 (0) | 2019.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