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팅

[Maya] 페이스 리깅(1) 페이스리깅 소개

by MoGL3D 2019. 5. 27.

페이스 리깅(1) 페이스리깅 소개


페이스 리깅에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턱뼈와 눈꺼풀, 머리만 움직이는 간단한 리깅 (아동용 애니메이션, 간단한 광고에서 사용)

두번째는, 턱뼈와 눈꺼풀, 머리만 움직이는 상태에서 간단한 blend Shape을 넣고, Wrinkle Map을 사용하는 방식이며,


세번째는, 얼굴 근육 전체에 조인트를 하나씩 연결하고, blend shape과 해당 조인트를 연결시키는 방식이다.

 

해당 포스팅에서 사용할 방법은 두번째 + 세번째를 합성한 방식을 실험해본다.


먼저, 얼굴 근육에 조인트를 모두 설정하고, 커브를 활용하여 조인트의 영향값을 조절한다. 그리고 노드구조를 사용하여 Wrinkle맵을, 얼굴 컨트롤러 움직임에 맞춰서 작동하는 방식을 적용해본다.


페이스 리깅에서 사용하는 두번째 방식 예제는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자. (wrinkle 맵을 활용하였고, dx11 쉐이더를 사용하여 뷰포트 내에서의 사실감을 높인 포트폴리오이다)

https://youtu.be/C4z_RYApUuQ?list=PLYdaEeyFUmkbiD7g1b0ok7iVRK3Lna1wT&t=1


-> wrinkle 맵 + blend shape을 활용한 방식


위의 방식에는 맵의 역할이 중요하다. 페이스 리깅에서 사용하는 세번째 방식의 예제로는 아래 영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