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리깅(20) 손가락 복사하기
1 오른손 복사하기
- 왼손 조인트체인을 하나씩 선택하고, mirror한다.
- 이들은 삭제해야하기 때문에 layer template모드로 일단 넣어둔다.
- Index_Finger_Ctrl_Grp을 behavior 방식으로 우측편에 복사하고, parent constrain은 모두 삭제한다.
- index_Finger_R_jnt만 레이어 템플릿에서 꺼낸 후, 왼손과 같은 작업(Body 리깅(19)포스팅 참고)으로 진행한다.
- 오른손가락 조인트의 Axis를 확인해본다. y축이 하단으로 내려가 있어야 정상이다. (mirror를 했기 때문)
- 컨트롤러 hiearchy구조는 왼손과 같은 방식으로 하되, 손가락 컨트롤러의 상위 그룹의 x축이 -180부분에 주의한다.
- 각 손가락 컨트롤러의 상위 그룹은 Freeze가 되어야 하고, 전체 손가락의 상위그룹의 x축만 -180도로 회전한 후에 그 아래에 손가락 컨트롤러를 넣어준다.
- 왼손과 같은 방식으로 hiearchy구조를 만든다.
- 손가락 위의 막대기 컨트롤러는 set driven키를 설정한다. <Body 리깅(19)포스팅 참고>
- 다른 손가락은 set Driven이 왼쪽기준으로 있기 때문에 템플릿으로만 사용하고,
오른쪽 index finger의 조인트를 duplicate special로 복사해서 위치를 맞춰준다.
2 『손가락 복사』
- index손가락의 기본 구조를 생성한 이후에는 다른 손가락에 duplicate special로 복사해준다. (input graph 기능 체크)
- 손가락 컨트롤러를 모두 생성한 후에는 behavior방식이 성립되는지 반드시 확인해본다.
3 『아웃라이너 정리』
- 아래 사진처럼, 손가락 조인트와 컨트롤러들을 순서별로 정리해준다.
4 『손바닥 연결하기』
- 손바닥 조인트(Palm_L_BSkin_jnt)에, indexFinger_L_BSkin_jnt01 조인트 체인을 선택하고, p를 클릭(parent단축키)한다.
- constrain parent가 아님에 주의하자.
- palm_BSkin_L(R)_jnt에 손가락 조인트 체인을 모두 parent 한다.
- 손가락 컨트롤 그룹을 선택(네모 컨트롤러 제외)해서 그룹한다. Finger_L(R)_Ctrl_Grp로 이름을 지정한다.
- 왼손, 오른손 컨트롤러를 다시 Hand_Ctrl_Grp로 그룹한다.
- 손가락 위에 달린 네모 컨트롤러도 모두 그룹화한다. Hands_L(R)_Ctrl -> 센터피봇한 뒤에 뒤로 이동시킨다. freeze한다.
5 『fkik 스위치 컨트롤러 설정』
- fkik 스위치 컨트롤러는 그룹을 하고, Elbow_L_BSkin_twist_jnt4(main)을 선택하고, point constrain 한다.
6 『Attribute spread sheet 설정하기』
- 리깅을 하다보면, Axis축들이 쌓여서 보기가 흉해진다.
- Attribute Spread sheet를 실행하고, Select항목에서 All과 hiearchy를 선택한다.
- 아래사진처럼, All로 모든 부분을 선택한다. Local로 검색한 이후에 Display local Axis를 모두 0로 한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Face리깅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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