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ance는 페인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와 기본사항을 알아보자.
『substance painter 단축키』
단축키 | 기능 | 단축키 | 기능 |
Shift + 우클릭 | 배경 라이트 회전 | C | 채널변경 |
Ctrl + Alt + 우클릭 | 해당 오브젝트의 텍스처 선택 | M | 메트리얼 변경 |
Ctrl + 우클릭 + 좌우Move | 브러시 사이즈 조절 | Tab | 뷰포트 전용모드 |
Ctrl + 좌클릭 + updown | 브러시 회전 | Alt + 레이어 클릭 | 레이어 전용 뷰 |
Ctrl + Shift + E | Export 실행 | 빈공간 + 우클릭 | 설정창 |
(개인적으로) 텍스처 작업에서는
위의 10개 단축키 위주로 많이 사용된다.
빌트인 텍스처
substance 페인터에는 쉐이더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기본 텍스처 구조들이 준비되어 있다.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기본 구조를 설정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텍스처와 머트리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알파맵을 사용할 수 있다.
배경설정
substance계열 s/w의 배경은 과거 sibl s/w를 닮아있다.
사용자의 hdr이미지를 직접 추가할 수 있고,
준비된 배경을 아래와 같이 끌어넣을 수 있다.
배경설정창은 우측 카메라 아이콘을 통해 띄울 수 있다.
빛의 강도, 회전(Shift + 우클릭 드래그), 불투명 등
배경설정에 관한 부분을 조절할 수 있으며,
3D 매시뷰를 볼 수도 있다.
(substace가 확실히 3D툴이라는 점을 알 수 있음)
환경설정
뷰포트 창의 설정은 "Edit -> Setting"메뉴에 있다.
뷰포트의 기본 동작은 Maya와 같고(줌 아웃-인 반대)
기본 텍스처와 관련된 부분은 모두 하단의 레이아웃에서 설정할 수 있다.
페인터 모드에서는 포토샵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3D캐릭터 제작자라면,
프로젝션 맵핑작업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substance 페인터로 모두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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