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에서 내보낸 디스맵 채널을 지브러시의 레이어에서 합성해보자.

 

 


디스맵 적용하기

지브러시는 기타 3D소프트웨어와 달리 UV방향이 세로 역방향이다.

 

New Texture를 적용하고,

UV Map→adjust→Flip V를 실행한다.

 

 

UV세로방향이 바뀌면서 잠시 에러난 듯 보이지만,

텍스처 메뉴에서 'New From PolyPaint'를 실행하면 정상이 된다.

(New Texture를 먼저 실행)

 

 

일단 디스맵을 적용해보자.

Displacement Map메뉴에서 디스맵을 import하고,

DPsubPix수치를 0.3~5정도로 올려보자.

 

**create DisMap은 실행하지 말것

 

DPSubFix수치에 따라 디스맵의 높이를 느낄 수 있다.

 

 

 


레이어 생성

레이어 메뉴로 가서 '새 레이어'를 생성한다.

 

 

Morph Target 모드는 'StoreMT'로 설정해야만

여러 디스맵을 각각의 레이어로 설정할 수 있다.

 

 

먼저, 'R'채널의 디스맵을 레이어와 일치시켜주자.(Apply클릭) 

 

 

레이어 이름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

 

*Big : Red채널

*Mid : Green채널

*Small : Blue채널

 

 


레이어 병합

Mid레이어를 생성한 뒤,

위와 같은 작업을 실행한다.

 

01

Mid레이어의 수치를 0으로 설정하면,

제로세팅으로 돌아간다.

 

 

Small레이어 역시 반복한다.

 

01

 

3가지 채널을 레이어와 병합한 결과,

레이어들의 수치값(0~1)에 따라

피부의 디스맵을 브랜딩 할 수 있다.

 

 

 

 


디스맵 reFine작업

자동으로 디스맵을 설정하는 부분은 끝났고,

지금부터는 직접 주름을 그려주는 일만 남았다.

 

레이어를 하나 생성하여 'fix'라 이름을 붙여주고,

몰프 브러시를 선택한다.

 

눈썹 부위의 스킨은 새로 그려주는 편이 낫기 때문에

일단 몰프 브러시로 주름을 없애준다. 

 

01

 

간단한 캐릭터라면 사실 여기서 중단하더라도 큰 무리는 없다.

하지만 좀더 예술적인 감각을 살리고자 한다면,

지금부터 시작이다.

 

스킨 알파맵으로 직접 그려야하기 때문이다.

추가적인 사항은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