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처 | 쉐이딩

마야 Retopology 6편 『 머리 』

by MoGL3D 2020. 8. 5.

1 뒷머리 연결하기


눈-코-턱 라인까지 마무리했다면,

엣지를 뒤로 밀어서 한번에 뒷통수를 만들어준다.



뒷머리 부분은 ctrl키로 추가된 선(면)이 많은 영역이다.



면이 많을 때는 키보드의 'B'키(브러시 모드)를 선택해서

브러시를 통해 넓게 스무스를 진행한다.




2 중앙라인 연결


머리의 topology를 하나씩 처리하다보면 작업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이때는 아래처럼 중앙라인을 뒷머리까지 연결시킨 후, 

빈공간을 채워나가는 방식이 효과적이다.



뺨 부위의 면수와 대략적으로 엣지를 맞춰가며 toplogy작업을 진행한다.






3 Skull 정리


이제 빈 공간을 채우는 일만 남았다.

Temporal라인(이마 옆선)의 경계선과 귀의 엣지가 겹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옆머리 부분을 아래와 같이 채워넣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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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머리를 모두 채웠다면, 브러시모드로 전환하여

엣지의 간격을 맞춰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