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8일, Autodesk는 Maya2020.2 버전을 출시했다.
Preserve UV옵션
Maya 2020.2버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Preserve UVs'옵션이다. Preserve UV옵션은 Mesh파일(모델링 파일)을 수정하더라도 UV에 씌워져있는 텍스처 이미지의 변형을 막을 수 있는 기능이다.(Target Weld Tool)
통상적으로 텍스처 & UV작업이 끝난 모델링 파일을 수정하는 일은 드물다. 하지만 최근 지브러시, mudbox와 같은 스컵팅 Tool이 발전하면서 워크플로가 상당히 유연해지는 추세다. 위의 gif이미지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만일 텍스처 작업이 끝난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면(ex.캐릭터 신발 밑창이 뚫려있을 때) UV Maya2020.2버전부터 Preserve옵션을 체크한 뒤 모델링 파일을 수정할 수 있다.
아웃라이너 수직분할 기능
Maya2020.2부터 아웃라이너의 GUI기능이 좀더 화려해졌다. Maya유저라면 아래 이미지를 보자마자 즉시 기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아웃라이너에서 윈도우 창을 수직, 수평으로 분리할 수 있다. (*그래프 에디터에서는 수평으로 조절가능)
NVIDIA그래픽카드 지원
openGL2.0기반의 Maya는 원격 데스크톱 모드에서 NVIDIA그래픽 카드의 뷰포트2.0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번 2020.2 업데이트를 통해 NVIDIA 원격 데스크톱 모드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다. 해당 기능은 대규모 프로덕션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듯하다.
기타 업데이트s
『substance 2.1.2 plug-in 추가』
- 인터페이스, 버그 수정
https://docs.substance3d.com/integrations/maya-172825672.html
『bifrost Maya2.0.5.1 확장팩 추가 』
『Arnold 4.0.3 플러그인 추가 』
- USD포맷 export기능, aiStainIn쉐이더 최적화, aiVolume속도 향상
https://docs.arnoldrenderer.com/display/A5AFMUG/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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