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nreal Engine5 시사회 

· Dynamic G.I기반의 『Lumen』적용으로 폴리곤 개수에 관계없이 랜더링 가능

· 언리얼엔진 5에서는 게임용 모델링 작업(폴리곤 면수 조절)이 필요없음

· 지브러시에서 330만 면수의 폴리곤을 실시간으로 랜더링

 

 

· 로열티 유료 조건을 3,000$에서 백만 달러로 상향조절

(개인은 사실상 무료 라이센싱)

 

· RT기반(실시간) CG영상제작 S/W로 사용 가능 

· 2021년 1분기 출시 예정이며, FP32, 16GB GDDR, 3.5GHz 8코어 수준의 워크스테이션 필요

 

 

 


2. AMD RadeonPro VII 출시

출처. https://www.amd.com/en/products/professional-graphics/radeon-pro-vii

· 메모리:16GB, HBM2 (1024GB/s), 4096bit

· 실시간(RT)지원 속도: Stream Processors : 3840

 

· 슬롯 & 전력소비 :PCIe4.0 x16, TBP(전압) : 250w

PCIe 6-pin x 1, PCIE 8-pin x 1, DP port(1.4) x 6(DVI,HDMI포트 없음)

 

· S/W기반 : Vulkan:1.1, OpenGL:4.6, DirectX: 12.0, OpenCL:2.0기반

· 가격: 1899$ (대략230만원 중반대)

· 국내출시 : 2020년 6월 중반 예상

 

· 총평 : 쿼드로 rtx 5000과 거의 비슷한 성능이며,

PCIe4.0속도를 받쳐준다면

쿼드로 rtx5000보다 가성비 뛰어남

 

 

 


3. 'SCAN'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라데온 프로 w5700, 스레드리퍼3970x,90x』

· 2019년, 중급 워크스테이션의 최고 가성비 '라이젠 3950x & 쿼드로 rtx4000'조합과

라데온 프로w5700 & 스레드리퍼3970x의 비교테스트 결과,

75~80% 퍼포먼스 향상이 있었음

 

· '스레드리퍼 & 라데온프로 w5700'조합은 '3950x & 쿼드로 rtx4~6000'에 비해 가성비가 떨어지는데,

 스레드리퍼와 RDNA그래픽카드(w5700)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AMD워크스테이션용 메인보드가 필요하고,

pcie4.0을 지원하는 사양과 nVMe(저장장치)가 필요하기 때문

스레드리퍼&쿼드로 구성

· '스레드리퍼&RDNA그래픽카드 조합'의 퍼포먼스가 필요한 경우는

다수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한 8k급 해상도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상황

 

· 'SCAN'벤치마크 결과, Mid워크스테이션 구성은

'3950x & 쿼드로 rtx 4000'조합이 최고의 효율을 발휘함

 

· 2020년 7~8월경, 7nm공정의 쿼드로 rtx3080출시 예정(루머)이며,

라데온 pro w5700은 가격하락이 예상 됨

 

 

 

 


4. 2D 애니메이션 s/w, 『RT 』패러다임

· CG 하드웨어 업계(VGA)의 리얼타임 패러다임은

2D 소프트웨어 업계의 메가트랜드로 변화 양상

2D그래픽(벡터 일러스트)과 결합된 언리얼엔진의 RT기능

· Adobe에서는 "PSD to 3D tool Workflow"플러그인을 개발하고 있으며,

2D소프트웨어에서 2.5D로의 전환을 예고 

2D컨셉아트를 3D로 변환하는 자동 모델링 플러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