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der unit은 storyboarder, characterizer을 beta버전이 아닌 무료정책으로 출시했다. 

 

storyboarder 2.0

 

storyboarder은 포토샵에서 브러시, 레이어 기능을 경량화하는 대신 타임라인 기능을 극대화시킨 설치형 s/w이다. 이름 그대로 스토리보드를 쉽고 빠르게 제작하기 위한 Tool이며, GIMP와 같은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3D 기능을 갖추고 있다. 가령, 특정 캐릭터가 아닌 일반적인 캐릭터(광고)를 드로잉하려면 굳이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아래와 같이 3D 캐릭터를 불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자체캐릭터 불러내기

storyboarder의 놀라운 점은 3D 리깅을 통해 2D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부분이다. 유저는 드로잉을 통해 캐릭터 포즈를 잡을 수도 있고, 스크립트 모드에서 '텍스트 명령'을 통해 캐릭터의 포즈를 설정할 수 있다. 텍스트 명령을 통해 ik리깅 모드를 지원한다는 점은 아마도 세계 최초가 아닐까한다. 게다가 VR로 샷을 구성할 수도 있는데, 향후 머신러닝 기반의 텍스트 및 음성명령 CG제작 프로그램으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https://wonderunit.com/storyboarder/

 

Storyboarder - The best and easiest way to storyboard.

Storyboarder makes it easy to visualize a story as fast you can draw stick figures. Quickly draw to test if a story idea works. Create and show animatics to others. Express your story idea without mak

wonderunit.com

storyboarder 2.0 브러시 기능

가장 놀라운 사실은 storyboarder 2.0, characterizer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인데, 의외로 실사용자의 호응이 그렇게 좋을 것 같지는 않다. 직접 설치해서 사용해본 결과, 포토샵의 강력한 필터기능과 사진 레이어 합성과 같은 부분이 자꾸 그리워졌고, '텍스트 명령리깅'과 같은 3D기능은 '그냥 이러한 기능도 된다' 는 수준이다.

 

정말 스토리보드만 제작하는 분들은 괜찮을 것 같다. 여러 컨셉을 개발하고, 뭔가 합성하면서 영감을 떠올려야 하는 작업에는 오히려 불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