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에서 먼지효과 랜더링하기



마야에서 arnold 랜더를 활용하여 n파티클을 랜더링해보자.



1 랜더 레이어 생성

dust 레이어를 생성하고, aiskyDom, ai sky, 토러스(매시), fluid, ground(매시)를 collection에 넣는다.


2 라이팅 생성

먼저 n캐시를 생성한 후에 7번 모드에서 directional 라이팅을 2개 넣어준다. 라이팅 색은 green과 red로 설정한다. (합성시 색 변경에 유리)


directional라이트는 반대편으로 마주보도록 설정한다. 


3 랜더링 세팅

아놀드 랜더링에서 camera 안티에어라이징 수치만 4정도로 높여준다.


AOV에서는 volume(direct,opacity), shadow matte를 패스로 지정한다.


아놀드 랜더링에서 volume패스와 기타 패스들의 결과물을 확인한다.


그림자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지면은 aiShadowMatte쉐이더를 설정해준다.


* 최종적으로 먼지가 너무 두껍거나 얇다면, fluid의 shading태으로 가서 transparancy값을 조절하면서 fluid 모양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