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 모션그래픽 제작(4) -Mash 에펙 최종합성-


AOV랜더링으로 아웃풋을 뽑았다면, 이제 에펙이나 뉴크에서 합성을 진행해보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에펙을 선택했다. 


1 『폴더 불러오기』

폴더를 열어보면, 레이어 폴더 아래에 패스 폴더들이 모두 나열돼 있다. 폴더들을 모두 선택하고, 에펙으로 드레그한다. 


beauty레이어와 음악 파일을 컴포지션에 넣는다.


컴포지션 이름을 정하고, matte레이어와 beauty 레이어를 제외한 나머지는 'screen'모드로 설정한다. 


2 매트 레이어 설정

매트 레이어를 가장 상단에 위치시킨다. 현재 매트 레이어는 빨간색과 파란색이 있다. 

여기서 매트 레이어에서 R, B 색을 빼야 한다.


채널 항목에서, 채널 이동 효과를 선택해서 매트 레이어에 설정한다. 

효과에서 빨간색을 모두 선택한다. 빨간색을 선택하면, 빨간색 부분이 모두 제거되고 알파레이어만 남는다.


매트 레이어를 복사해서, 같은 방식으로 파란색을 제거한다. 


3 매트 컴포지션 생성

빨간색과 파란색을 제거한 레이어를 matte 컴포지션으로 생성한다. 

매트 레이어들은 새로 만든 매트 컴포지션에서 따로 관리를 한다. 


매트 컴포지션에서 매트 레이어들의 설정은 모두 '추가'로 선택한다. 


매트 컴포지션을 beauty패스 레이어 바로 위에 위치시키고, 모드에서 '루마 매트'를 선택한다. 

루마 매트를 선택하면, 바로 위에 있는 레이어에서 흰색 부분만 조절할 수 있다. 


beauty 레이어만 볼 수 있는 설정을 하면, 매트 레이어의 흰 부분만 보인다. 루마반전 모드를 설정한다면, 흰색이 아닌 부분만 보인다. 

이제부터는 색상을 변경할 매트를 매트 컴포지션에서 가져온 후에 조정레이어로 조절만 하면 된다.


매트 컴포지션에서 색상을 조절할 매트를 복사한다.


상단 받침대 부분 매트를 붙여넣고, 바로 아래에 조정 레이어를 생성해서 위치시킨다. 

조정레이어의 모드는 루마매트로 설정한다.


조정 레이어에 색조 효과를 넣고, 색상을 변경한다. 

루마매트로 뽑아낸 흰 부분의 색상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