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After Effect] Mash 글씨 생성모션 (7) zDepth맵을 에펙에 적용하기

by MoGL3D 2019. 6. 27.

Mash(7) zDepth맵을 에펙에 적용하기


지난 포스팅에서 마무리한 랜더링 이미지를 에펙에서 효과를 적용해보자. 랜더링 이미지를 후반작업으로 마무리할 때는 '대부분 색감' , '아웃포커싱(ZDepth)', '효과'에 집중한다. 특히, 아웃포커싱(배경흐림) 효과는 마야에서 작업하는 것보다 nuke나 에프터이펙트에서 마무리하는 편이 훨~씬 빠르고 효과적이다. 


마야에서 랜더링을 끝낸 z맵(깊이)을 활용해서 '아웃포커싱' 효과를 만들어보자. 


1 『adjustment레이어 생성하기』

아웃포커싱 효과를 생성해야 하는 레이어를 불러온 후에 타임라인에 위치시킨다. 그리고 아웃포커싱을 적용할 레이어 상단에 조정레이어(adjustment 레이어)를 생성한다. 


2 『흐림효과 적용』

조정 레이어에 카메라 렌즈 blur효과를 적용한다.


카메라 렌즈 blur에서 아래 빨간 박스 부분을 선택하면, blur를 적용할 영역을 설정하는 레이어 선택창이 나타난다. 


아직 z depth 레이어를 불러오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는 "none"으로 설정한다.


3 Z맵 레이어 불러오기 

z 맵 레이어를 불러온다. 


z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재 8bit로 설정돼 있는 프로젝트 설정을 32bit로 변경해야 하는 부분이다.


32비트가 아닌 상태에서는 음영이 전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카메라 렌즈 blur효과를 적용할 수가 없다. 이 부분 명심하자.(아래사진 참고)


z맵 레이어에 HDR 컴펜더 효과를 적용해준다. 


컴펜더 효과를 적용하면, 아래처럼 zdepth 거리에 따라서 음영이 확실하게 나타난다. 


hdr highlight compression을 적용하고, 레벨을 적용해서 뚜렷하게 보여지는 부분을 검은색으로 설정한다. (흰색을 설정하더라도, invert기능으로 사용가능)


레벨을 활용한 밝기 대비 조절하기


레벨에서 아래 빨간 박스 부분은 'on'으로 설정하면, 100% 검은색과 흰색이 만들어진다. (검은색 부분은 더 선명하게)


4 『카메라 blur적용』

카메라 렌즈 blur 효과에서 blur 레이어로 HDR 컴펜더 효과를 적용한 zdepth 레이어를 선택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z-map 레이어를 반드시 반드시 컴포지션으로 만든 후, 조정레이어 상단에 위치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어길 경우, A.E CC2018 버전은 blur효과가 적용이 안 됨)


조정 레이어의 view(눈 모양)마크를 체크해제하고, 흐림 효과와 커메라 거리값을 0 ~ 1 사이로 조절하면서 키 애니메이션을 설정해준다.


[작업 tip*] 

컴포지션을 만든 후에 다른 레이어들은 해당 컴포지션에 그대로 레이어만 드래그 & 드래그로 교체해주면, 나머지 효과는 모두 적용이 된다.


카메라 거리에 따라 흐렸던 부분이 선명해지고, 선명한 부분이 흐려지는 효과를 제작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