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모션 그래픽 만들기

 (2) 텍스트 배치하기


모션그래픽으로 사용할 사운드를 만들었다면, 본격적으로 텍스트 모션을 준비한다. 아래 사진처럼, Title로 사용할 텍스트를 '음절'로 끊은 뒤, Text레이어를 생성한다. 

예제에서는, Solid 레이어(빨간색)를 추가한 뒤에 3D 기능을 켜고, 조명을 2개 생성했다. (배경 Solid 레이어만 생성해도 상관없음)

1 ::텍스트 모션 준비

-> 아래 사진처럼 Solid 레이어(배경)를 생성하고, Text 레이어(Text), 음원파일을 준비한다. 텍스트 레이어는 도구상자에서 'T'라고 적혀있는 툴을 선택하고, 화면에 클릭한다. 텍스트 도구상자를 화면에 클릭하면, 텍스트 레이어는 자동으로 생성된다.   


 

2 ::『음원 비트에 따라 타이틀 배치하기』

음원 비트에 맞춰서 타이틀을 배치한다. 비트가 끊어지는 부분에서 글씨를 등장시킨다. 가령, '땅~'이란 비트가 울릴 때 'MOGL'이란 글씨가 생성되거나 위나 아래에서 내려오도록 키값을 넣는다. 키값을 모두 넣었다면, 텍스트 레이어 순서를 아래처럼 시간차로 설정해준다.


**음원 레이어의 속성을 아래처럼 켜두고 작업하면, 비트 맞추기에 편리하다.

 

지금가지 작업한 부분을 아래와 같다. gif포맷의 특성상 음악이 나오지 않지만 글쓰기 나타날 때마다 비트가 존재한다. 

 위의 모션은 단순히 텍스트 레이어를 위치 시켜놓은 것에 불과하다. 영상을 직선적으로 만들면(단조로움), 시청자들은 재미가 없다. 지금부터는 텍스트 모션을 좀더 재미있고, 감각적으로 만들어보자. 재미있는 모션그래픽을 위해서는 Position, Scale, Lotation을 활용한 효과가 필요하다.

 


3::『'MoGL' 에 Position 동작 추가

 'MoGL'이란 글자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 나타나도록 키 프레임을 설정한다. 


  3-1 :: 아래처럼 시작점을 정하고, position값에 키를 설정한다.




3-2:: 10프레임 후에 'MoGL'이란 글자가 원래 위치에 오도록 키를 설정한다.


 

4::『 'IS A' 텍스트 모션에 'Scale'설정

scale속성을 활용하면 귀여운 효과를 만들 수 있다. scale값을 제로로 설정하면, 해당 오브젝트가 화면에서 완전 사라지는 부분을 활용한다. 아래 사진에서는 scale 키값을 제로설정으로 만들어, 'IS' 'A'라는 글씨가 태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냈다.


 

5::『관성력 표현하기

'Motion Graphic'이란 글씨는 좌에서 우로 나타나는데, 속도가 빠른 물체가 탄력을 받아 앞으로 나가려다 다시 돌아오는 듯한 효과를 만든다. 현실 세계처럼 '관성'을 표현해주는 방식이다.


아래 사진에서, Motion Graphic이란 글씨는 기존의 위치보다 오른쪽으로 더 이동하고 있다.



제자리로 돌아오기(원래 위치는 'MoGL' 글씨의 시작점과 일치)

 

6. 『Rotation(회전) 텍스트 모션 설정하기

나무 판자 같은 물체가 중력에 따라 회전하며 멈추는 효과를 내려면 2가지 사항을 체크해야 한다. 먼저, 3D 기능을 체크해서, X축 깊이감이 나타나도록 한다. 

 

두번째로 반드시 확인 해야 할 사항이 '앵커 포인트'이다. 앵커 포인트를 움직이려는 중심축으로 이동시킨 후에 회전시켜야만 원하는 모션을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x축 회전 키값을 7프레임 간격으로 수평에서 뒤로 갔다가 앞으로 오는 모션 키값을 설정한다.


//회전 모션 결과


텍스트 모션 그래픽에서 사용된 키값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기 (position 키값 설정)

2) 팝 효과 글자 (Scale 설정)

3) 관성 효과 (position 키 3개 설정)

4) 중력 효과 (3D 기능, 앵커 포인트 맞추기, x축 회전 키값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