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 shape 애니메이션 -

 

타이틀 모션그래픽이라 해서, 텍스트 레이어만 배치하다보면 뭔가 재미없는 영상이 탄생한다. 그래픽 분야는 정답이 없다. 기본을 습득한 이후부터는 애니메이터의 감성과 개성이 중요하다. 자신의 모션그래픽과 TV에 사용되는 템플릿같은 영상 100개를 섞어놨을 때, 모두 비슷비슷한 느낌이라면 개성을 좀더 키워야 한다.


모션그래픽을 재미있게 만드려면, '텍스트의 의미', '음원비트'에 맞춰 shape레이어의 동작을 넣어보자. 자신이 생각하는 '즐거운 그래픽'이 최고의 모션그래픽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텍스트 레이어를 빛내줄 간단한 shape 모션을 만들어보자.


1:: 『사각형 shape 레이어 생성하기』

화면 중앙을 클릭한 후에 ctrl + shift 키를 선택한 상태에서 사각형 shape레이어를 생성한다.


사각형 패스 속성에서 '비율(scale)'과 '위치(position)' 키값을 설정한다. 링크돼 있는 비율잠금을 풀고, x축 비율이 15정도 크기에서 0으로 되도록 키를 설정한다.


**y축 비율은 15에서 180으로 증가하도록 키를 설정한다.


x축 position값을 밑으로 내린 후에 키를 준

 

모션을 설명하자면, 비율은 x축이 0으로 사라지고, y축은 15에서 180으로 늘어난다. 즉, 사각형이 압축되면서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x축 위치값은 아래에서 위로 움직인다. 


결과적으로 shape레이어가 밑에서부터 위로 올라가면서, 늘어난다. 또, 동시에 사라지는 아래와 같은 모션이 만들어진다.

 

2:: 『반복(repeater) 적용하기』

먼저, 사각형 레이어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repeater(반복)'를 선택한다. 


* repeater는 말 그대로, 해당 레이어 동작을 원하는만큼 반복시켜주는 기능이다.

 

repeater(반복)에서 반복할 수량을 입력(반복 속성의 복사항목)하고, 회전에서 '360/복사할 개수' 를 입력하고, 기준점을 0, 0, 0으로 맞춰준다.


피봇을 사각형 아래의 가장자리 중심으로 맞추지 않았다면, 정확한 원모양의 모션이 발생되지 않는다. 사각형 shape레이어를 만들 때, 피봇(앵커 포인트 위치)위치를 반드시 아래 중점에 오도록 위치시켜준다.  

// 반복효과 적용


3:: 『퍼지는 원 만들기』

원모양 shape 레이어를 생성한다.


원 패스 항목에서 '크기(scale)' 와 '선(stroke)'에 key를 넣어준다.


크기는 0 -> 100%로 설정하고, 선(stroke)항목의 '선폭'은 20 -> 0으로 줄어들도록 key를 설정한다. 

 

// 퍼지는 효과 적용

4:: 『시계모양으로 커지는 원 만들기』

시계모양으로 원이 생겨나려면, animation preset* -> transition -> radical wipe를 설정해야 한다. 한글판에서는 시계모양 wipe를 선택한다.

원 shape을 생성하고, 비율에 key값을 설정(0 -> 100%)해서 점점 커지는 모션을 만든다. 


시계 방상형 wipe 효과를 원shape에 적용한다.  효과 속성에서, 시계모양으로 원이 채워지도록 key값을 넣는다. 

 

// 시계방사형 적용


5:: 『테두리 만들기』

위에서 제작한 시계 모양 shape을 복사(ctrl + D)한 후에, 색깔을 흰색이나 밝은 색으로 변경한다.


아래 사진처럼, 비율(scale)을 기존 시계모양 shape보다 좀더 커지도록 key값을 수정한다. 또한 마지막에 관성력으로 조금 더 커졌다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는 효과를 3개 key값으로 설정한다. (음원 비트가 있으면 더욱 좋음)


시계 방사형 wipe속성에서 key값을 아래처럼 늘려주면, 흰색 테두리가 천천히 돌아가면서 채워지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 테두리 shape 적용


6::『글씨 새겨지는 효과 만들기』

테두리 선만 보이는 text 레이어를 만든다. 테두리 텍스트 레이어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글씨색'은 배경색으로(남색) 같게 한 뒤에, text 레이어에서 '애니메이션'을 클릭하여 '선 색상'을 흰색으로 선택한다.

 

테두리 text를 만들었다면, 아래처럼 텍스트 레이어를 shape레이어로 변경한다.


글씨 기반으로 생성된 shape레이어에 'add -> trim path (패스 다듬어 자르기)' 효과를 추가한다. 'trim path'를 추가하면, 각 글씨가 새겨지는 모션에 key값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글씨가 새겨지는 key를 설정했다면, 글씨에 색을 채울 수 있다. 아래처럼 칠 색상을 설정한뒤(붉은색) '불투명도'  key값을 ( 0 -> 100% )로 넣어준다.

 

//최종 shape 텍스트 모션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