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h(14) nparticle 활용하기
nparticle은 특수효과를 생성할 때 주로 사용한다.
파티클은 입자를 의미하는데, 연기나 먼지, 물, 화염 등 자연계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CG로 표현하려면 대부분 입자(파티클)를 사용한다. (VFX포스팅 참고) MASH는 n파티클을 지원한다. MASH의 기능 자체가 꽤나 강력한데, 여기에 nparticle 기능을 활용한다면 모션 그래픽 분야에 있어 Maya의 사용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MASH + n파티클'조합으로 웬만한 상상력은 모두 연출할 수 있다.
1 『축 맞추기』
중력을 느낄 수 있도록 공중에 떠 있는 상태로 MASH를 생성해보자. 기본 폴리곤 매시로 MASH를 생성한 뒤, 폴리곤을 그룹한다.
그룹한 폴리곤 위치를 상단으로 옮긴 후, repro 설정에 그룹을 넣어준다.
2 『nParticle 추가』
MASH노드를 선택하고, "MASH 매뉴에서 Utilities -> set up nParticle"을 실행한다.
n파티클이 MASH 오브젝트 각각에 매칭된 형태로 나타난다.
여기서 n파티클과 MASH를 선택하고, connect n파티클 to MASH를 실행한다. (n파티클 성질을 그대로 MASH오브젝트에 전달)
3 『파티클 설정』
파티클의 값에 관한 부분들(다이나믹 프로퍼티, 필드 등..)은 VFX 포스팅을 참고하자. 아래 사진처럼 collision 메뉴에서 충돌 크기를 MASH 오브젝트 너비만큼 조절해준다.
이제 n파티클에 각종 field를 적용해주면, 그대로 효과가 나타난다. 아래는 터블런스 필드를 적용해준 장면이다.
'MASH'와 'nParticle'을 조금만 응용한다면, 뭔가 복잡할 것 같은 광고 장면을 아주 쉽게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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