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Maya] Mash (12) delay & symmetry & replicator 노드

by MoGL3D 2019. 6. 18.

Mash(12) delay & symmetry & replicator노드


에프터이펙트의 shape 애니메이팅과 비슷한 모션그래픽을 제작하려면, delay노드를 필수적으로 알아야 한다. delay노드는 MASH 오브젝트들이 특정한 타겟을 따라 움직이는 기능을 제공한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초현실적인 장면에서 사물들이 특정 캐릭터를 쫓아오는 연출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1 기본 grid생성

MASH 네트워크에서 기본 grid를 생성한다.

 

2 delay노드 추가

바로 delay노드를 추가해보자.


delay노드에서 attr항목에 보면, locator 항목이 있다. 이 곳에 로케이터를 드래그로 끌어넣으면, MASH 오브젝트들이 해당 로케이터를 따라 움직인다.


로케이터를 생성하여, 애니메이팅 키를 생성한다.


로케이터가 움직임에 따라 MASH오브젝트들이 함께 움직이는 모션을 연출할 수 있다.


3 orient 노드 추가

움직이는 MASH 오브젝트들의 방향이 부자연스럽다면, orient노드를 추가하여 방향설정을 'velocity'로 설정한다.


4 symmetry 노드 추가

symmetry노드는 데칼코마니처럼 대칭을 만든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mirror 모드에서 대칭을 만들어보자.  마치 에펙의 shape 모션과 같은 느낌을 만들수 있다.


5 replicator 노드 추가

replicator 노드를 추가하여 강렬한 대칭효과를 만들어보자.


replicator 노드에서 rotation을 z축으로 180도 회전시키면, 원형태로 모션이 진행되는 애니메이션을 연출할 수 있다. 


칼라노드를 삽입해서 임시 테스트 영상을 만들어보자. 실무적인 모션그래픽을 만드려면, 

칼라는 아놀드 쉐이더를 이용해야 한다. (이후 포스팅에서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