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Maya] Mash (13) time 노드 -엄청난 양의 반복 모션 제작-

by MoGL3D 2019. 6. 19.

Mash(13) time 노드 -엄청난 양의 반복 모션 제작-


OCN과 같은 영화채널에는 영화의 1부와 2부 사이에 모션그래픽 광고가 등장한다. 회사 로고나 특정 브랜드를 강조하는 모션그래픽에서 빠지지 않는 기술이 '반복'이다. 모션 그래픽의 묘미는, 엄청난 양의 오브젝트들의 '반복'에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엄청난 양의 오브젝트들을 일거에 반복할 수 있는 기법을 알아보자.

 

1 애니메이팅 생성

동전이 튀어나오는 애니메이팅을 만들고(키 설정), 오브젝트들을 combine한다.


combine후에 히스토리를 삭제하지 않고, combine된 최종 아웃풋을 선택하여 MASH를 생성한다.


2 Distribute설정

Grid Distribute를 설정해주면, 아래처럼 애니메이팅하고 있는 많은 MASH 오브젝트들이 생성된다.


3 time노드 생성

time노드는 '특정 프레임 ~ 특정 프레임'동안 반복하거나 특정 횟수를 반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time노드의 animation 시작과 끝 프레임을 설정해준다. 현재는, 20프레임마다 반복되는 애니메이팅이 생성된 상태다.


random stagger 기능을 활성화하면, 아래와 같이 무작위로 애니메이팅이 발생하지만 연산속도가 느려지므로 권장할 만한 기능은 아니다.


4 falloff 기능 추가

falloff모드를 animation trigger로 설정한 후, falloff을 추가해보자.  


falloff 위치를 살짝 다르게 만들어서, 시간차로 모션이 나타나도록 설정해준다. (키 설정)


falloff 모드를 'add'로 설정한다. 만일 limitation이 1회라면, add나 normal이나 굳이 상관없다.


5 visibility 노드 추가

visibility노드를 활용한다면, falloff이 지나가는 부분만 보여주는 모션을 만들 수 있다.


visibility노드의 falloff 부분에, 기존 falloff을 그대로 드래그하여 넣어준다. (재활용)


* falloff이 지나가는 부분만 동전 애니메이팅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