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Maya] Mash 글씨 생성모션 (2) 일러스트에서 SVG 파일 제작하기

by MoGL3D 2019. 6. 22.

(2)일러스트에서 SVG 파일 제작하기


지난 포스팅에서는 type 기능을 활용한 글씨모션을 만들었다. 글씨와 함께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로고이다. 로고는 일러스트에서 제작하여 SVG파일로 export할 수 있고, 또 해당 파일을 마야에서 모션그래픽용으로 사용가능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러스트에서 간단하게 SVG 포맷의 로고를 제작해보자.  


1 『선 생성하기』

툴 박스에서 팬툴을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모양을 만들었다.


팬툴을 활성화하면, 일러스트에서 자동으로 길이나 너비 측정을 하기 때문에 쉽게 시안에 맞는 선을 제작할 수 있다. 참고로, 그룹을 하고, transform(마우스우클릭) -> reflect 기능으로 대칭을 만들자. 


글씨 같은 경우에는, 아래 사진처럼 type -> create outlines를 선택하면, shape으로 변환할 수 있다. (외곽에 조절점 나타남)


2 『굵기 조절하기』

선 path의 굵기를 조절하려면, 로테이트(회전모양 아이콘) 아래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선 굵기를 조절하면 된다. 


해당 툴은, 의외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법을 숙지해두자.


3 『정렬하기』

아래 사진에서 눈 위치를 코를 기준으로 정렬하고 싶다면, 눈을 그룹화한 뒤에 코를 선택하고, 

alt키를 선택한 상태에서 다시 코를 선택하자.


그리고 빨간 박스 안의 정렬 버튼을 사용하면, 코를 기준으로 눈이 가운데정렬 된다. 만일 눈을 기준으로 하고 싶다면, alt키를 선택할 때 눈을 선택하면 된다.


선의 굵기를 끝은 가늘게, 중간 부분은 두껍게 조절하자.


4 효과 적용하기

아이콘에 여러가지 효과를 적용하고 싶다면, shape을 모두 선택한 후에 object -> path -> ouline stroke를 선택한다. 


함수모양 아이콘을 선택하면, 일러스트 이펙트 상자가 나타난다. 


여기서, stylize 기능을 활용한다거나 기타 이펙트를 적용할 수 있다. 


모양을 완성했다면, export 매뉴에서 svg 포맷을 선택해서 내보내기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