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ash Distribute설정


 모션그래픽 제작툴로는 '에프터이펙트'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하지만 2016버전 이후부터 마야가 모션그래픽 기능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3D 제작자라면, 3DMaya에 추가된 'Mash' 기능을 조금 살펴보자마자, 모션그래픽 제작도구 목록에 Maya를 넣어야겠다는 확신을 하지 않을까한다.

1Mash 생성

 어떤 폴리곤 오브젝트건 상관없다. 아래처럼 선택을 하고, Animation 매뉴에서 MASH -> create MASH Network를 실행한다.


MASH 네트워크 설정에서 Mash or Instance를 선택할 수 있다. (Instance를 선택하면 여러 노드들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간단한 복사본이 아니라면, Mash를 선택해서 생성을 하자.


2 『Distribute노드 생성

Distribute노드에서는 Mash 오브젝트의 양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Linear 모드에서는 아래처럼 직선으로 된 Mash 오브젝트들을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다.


radical 모드로 변경하면, Mash 오브젝트들이 회전축을 중심으로 원을 형성한다. Angle에서 각도를 조절함에 따라 원 모양이 결정되고, Z offset을 설정하면, 깊이감이 나타난다. 간단한 모델링을 한 후에 radical모드를 사용한다면, 가장 빠른 시간내에 독특한 모션그래픽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래는 linear 모드에서 Scale값을 조절한 경우다. 크기값을 조절해서 막대모양의 그래프를 생성할 수 있다.


 spherical 모드에서는 원모양을 만들고, 여기에 Mesh 오브젝트를 달라붙는 형태를 만들 수 있다.


Animation speed에 key값을 설정하면, 움직이는 구체형상을 연출할 수 있다.


Mesh 모드는 타겟 오브젝트를 필요로 한다. Mesh 모드로 설정한 후에, Input Mesh항목으로 중간 마우스 드래그로 torus오브젝트를 넣어보자.


감자 핫도그처럼, input Mesh 주변으로 MASH 오브젝트들이 달라붙는다.


아래 빨간 박스 부위를 조절한다면, target 오브젝트와 MASH오브젝트들간의 유격을 나타낼 수 있고, random speed값에 키를 넣어 움직임을 연출할 수 있다.

 

Method type에 따라서 다양한 모양으로 모션그래픽이 나타난다.


 


3 『노드 넣기

MASH에 노드를 적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MASH 설정창으로 가서, 넣고 싶은 노드들을 선택한 후 add를 클릭하면 바로 적용된다.

아래는 sphere 오브젝트를 retro 설정창에 드래그한 후에 color 노드를 적용하였다. (색상 및 hue 설정)

 

다음 포스팅부터 여러가지 노드들에 관해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