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h(2) Random & Signal 노드 설정


이번 Mash포스팅에는, Mash의 기능과 노드들을 조합한 방식으로 오브젝트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3D 글씨판을 작업해보자. 

1Signal or Random노드 적용하기

먼저 아래처럼 distribute, grid모드를 만든다. 이후 signal이나 random 노드를 적용한다. signal에서 4D Noise나 random이나 효과가 비슷하다. 


2 노이즈 설정하기
random노드에서 position X,Y,Z값과  Scale, rotation값을 설정해서 최대한 불규칙하게 만든다.


아래 사진에서처럼 random수치를 설정한다.


Strength값은, 노드에서 적용한 수치값 적용유무를 설정해준다. strength값이 1일 경우에는 노드의 기능이 100% 활성화된다. 따라서 Strength값을 0 ~ 1로 key값 적용하여 모션그래픽을 나타낼 수도 있다.

참고로, step strength값을 설정하면, 아래처럼 설정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3 fallOff 적용하기

falloff를 생성하면, falloff노드가 나타나고 해당 범위 내의 MASH 오브젝트들만 random 기능이 활성화된다. (falloff의 translate값에 key애니메이션 설정가능)


falloff가 위치한 곳의 MASH 오브젝트들만 random값에 영향받는다.


Mash Editor를 사용하면, MASH에 적용된 노드들의 순서를 조절할 수 있고,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도 있다.


필요없는 MASH노드들은 에디터를 이용하여 삭제한다.


4 strength Map 기능 활용
strength Map 노드에 직접 필요한 텍스처맵을 넣어서, 해당 부위에만 random노드값이 나타나도록 설정해보자. 일단, plane을 생성한다.


rendering -> texturing -> 3D paint tool에서 글씨를 적어보자. (포토샵에서 흰,검은색으로 만든 글씨 이미지를 가져온다)


3D Paint 툴에서는 아래사진처럼 Asign / Edit textures 버튼을 눌러줘야 활성화된다.


맵 크기를 설정하고, 글씨를 그린다.


 


적은 글씨는 하이퍼쉐이더의 textures 항목에 저장된다.


해당 글씨를 strength map에 드래그로 넣어보자.


Distribute설정에서 수치값을 올리고, MASH 원본 폴리곤의 크기를 줄이면, 아래처럼 글씨가 뚜렷하게 보인다.


5 애니메이팅

falloff 노드의 translateX값에 키를 설정해준다. (왼쪽 -> 오른쪽으로 지나가는 애니메이팅)


스프링 노드를 MASH에 적용한다. (falloff이 지나가고 난 뒤에 흔들리는 효과를 만들어줌)


* 해당 포스팅에서는 random노드로 글씨 모션그래픽을 만들었지만, 아래처럼 signal 노드로 글씨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