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h(3) visibility노드 


지난 포스팅에는 3D painting 툴을 활용하여 글씨를 직접 그렸봤다. 

이번에는 아래와 같이 포토샵에서 미리 제작한 흰색과 검은색 이미지를 기본으로, visibility노드를 적용한 글자를 만들어보자.



1그리드 생성

distribute 설정에서 Grid type을 만든다. 

 

원본 cube 크기를 0.3~0.6 정도로 작게 만들고, grid 수치를 조절해준다.


아래 설정처럼, 최대한 글씨가 잘 보이도록, 그리드 값을 충분히 크게 설정한다. 


2strength & visibility 노드 적용하기
strength 또는 visibility노드를 적용해보자. 


아래처럼, falloff을 설정하면 falloff이 설정된 부분만 나타난다. 


지난 시간의 strength map기능활용을 그대로 이용해보자.

strength map에 미리 준비해준 MOGL 글씨가 그려진 텍스처맵을 넣는다.


텍스처 맵의 place2DTexture노드의 rotate값을 조절해서 글씨의 각도를 맞춰본다.


3칼라노드 적용
MOGL의 배경이 흰색부분인 텍스처를 넣고, 칼라노드를 적용해보자. (MASH 설정에서 color 노드 add)

 

칼라노드에서 색상은 하늘색에 hue를 조절하면, 아래처럼 voltex에 색이 입혀져 나타난다.  

 

* 참고사항으로 replicate 노드를 추가해서, 복사를 몇번 실행하면 아래처럼 여러개가 복사된다. (offset값을 설정해줘야 함)


하지만 replicate노드를 설정하면, 연산속도가 많이 느려진다는 점을 감안하자.

또한 원본 MASH 노드를 변경하면 하위 노드들이 모두 변하기 때문에 mb파일이나 ma파일로 저장해서 import하는 방식이 좋다.

 

4MASH저장

배경으로 사용할 글씨 MASH를 mb나 ma파일로 저장한다. 


mb파일로 저장하기


저장한 파일을 import로 불러온다.

import한 파일에는 MASH노드가 그대로 들어있으며, 다른 MASH노드들을 적용해서 패턴을 생성할 수 있다.


불러온 MASH에 MOGL글씨가 흰 부분인 이미지를 삽입해서 아래와 같이 color노드를 적용한다.


5visibility노드 설명
strength노드 같은 경우, 이미지 파일이 깨끗하게 나오지 않는 단점이 있다.


마야 2017 이전 버전의 mute노드같은 경우 깨끗하게 진행이 되지만 2017 이후 버전부터는 visibility 노드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visibility노드를 사용한다면, 글씨가 사진처럼 깨끗하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