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널조절로 안개 만들기 -


재료만 모두 준비되어 있다면, Nuke에서 안개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최근 개발 분야를 막론하고, 그야말로 플러그인 전성시대다. 안개정도는 굳이 Nuke에서 작업할 필요없이 에펙 플러그인 & 버튼 클릭 몇번이면 된다.

 

하지만 하지 않는 것과 모르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플러그인은 어디까지나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 사용할 뿐, 기본적인 원리를 알아야만 창조적인 작업일 경우 응용이 가능하다. 플러그인은 결코 만능키가 아니다. Nuke는 에펙만큼 플러그인이 다양하지 않다. 그래서 처음에는 어렵지만 원리를 깨닫는 순간 합성에 눈이 뜨인다.

 

급할 때 플러그인을 사용하더라도 먼저 Nuke를 통해 채널 사용법을 완벽하게 익혀두자.

1 『 depth채널 뽑아내기 』

shuffle채널을 활용해서 depth 채널을 뽑아낸다. (아래 사진 참고) 여기서 뽑아낸다는 것은 shuffle노드에서 'depth'항목을 선택하면 된다는 의미이다.

 

depth채널에서 rgba모두 체크를 하면 빨간색이 아닌 흰색으로 화면에 나타난다.(실제로는 red채널에만 포인트카메라 값이 들어있다) 그 이유는, 색 삼원색인 'rgb'값을 모두 섞으면 흰색이 되기 때문이다. 


흰색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이면, 아래의 수치값들의 변화를 볼 수 있다. (Maya에서 포인트카메라로 랜더링을 걸어줬기 때문에 blue채널에 depth수치값을 받은 결과이다)


r,g,b값이 모두 같으므로 화면에는 흰색으로 표현된다. 아래 사진을 살펴보면, r,g,b값이 모두 같음을 알 수 있다. 이는 shuffle노드에서 r,g,b를 모두 체크해줬기 때문이다. r,g,b값이 이미지에 모두 들어온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사진들을 살펴보자. 색상을 알아낼 부분에 마우스 포인트를 대략적으로 움직이다보면, 우측 하단에서 r,g,b의 수치값들을 볼 수 있다. 멀리있는 중간동 아파트의 depth값은 507정도이며, 가까이 있는 아파트의 depth값은 386이다.


2 『 알파채널 만들기 』

grade노드를 생성해서, white포인트에는 "507", black포인트에는 "387" 수치값을 입력한다. 이는, 507포인트 지점부터 흰색으로 만들고, 387지점부터는 검은색으로 만든다는 의미다. Depth수치를 알아내는 이유는 임의적인 알파맵을 제작하기 위함이다. 알파맵만 만들 수 있다면, 마스킹 효과를 이용해서 흰색부분만 적용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을 적용할 부분은 흰색으로 만들어야 하고, 노드를 적용하지 않을 부분들은 검은색으로 둬야 한다. 해당 원리는 Nuke채널을 반복적으로 활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된다. 이런 부분은 플러그인 사용으로 얻을 수 없는 CG합성 분야의 내공이다.

 

3 『 색변환 노드 적용하기 』

ColorCorrect노드를 생성하고, grade노드를 역시 생성한 이후에 마스크를 ColorCorrect노드로 연결한다. ColorCorrect노드의 range탭을 살펴보면, 마스크를 선택할 수 있는 option바가 있다. 여기서 rgba.red 채널을 선택한다. shuffle노드에서 depth맵을 꺼낼 때, r,g,b전체를 이용했기 때문에 사실 상관은 없지만 red로 선택한다. 


grade노드로 red채널값을 받아서 알파로 만들었고, 이를 다시 마스크로 받은 후에 해당 부위에만 colorCorrect 기능을 적용할 것이다.

 

4 『 merge(screen)하기 』

merge노드를 생성하고, opration을 screen으로 설정한다. grade노드에서 나오는 흰색과 colorCorrect의 색조합을 screen으로 합성하면 안개처럼 변한다. (아래사진 참고) 안개효과 이외의 효과들을 만들고 싶다면, 여러가지 조합방식을 선택해서 테스트한다.


만일, grade노드값으로 검은색을 만들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 roto노드를 활용한다. 

 

아래 사진을 살펴보면, 연한 회색으로 나오는 아파트 동에만 효과를 적용하고 싶은데, 앞동이 나타난다. 이럴 경우, roto노드를 생성하고, 검은색을 만들어서 앞의 동(흰색부위)를 덮어준다.


merge노드로 최종 연결을 하면, 아래처럼 안개가 생성된다.

 

* 안개량과 느낌은 colorCorrect노드나 grade노드의 알파값 강도 조절을 통해서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