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X

[CG VFX] 물컵 효과 만들기 (Maya)

by MoGL3D 2023. 11. 28.

 

maya2023

 

 


1 물컵 제작

물컵 FBX파일 : 

liquid_glass_default.fbx
0.09MB

 

 

원본 Maya파일:

https://mogl3d.com/refs/details?refs_id=E5icia4LdyWwGZyxsUNq

 

 

- 물컵, 액체, (particle)분출기 오브젝트 생성

물컵 fbx파일

 

- 오브젝트(물컵, 물) 'ai standardSurface' arnold 쉐이더 적용

01

 

 

 

 

 

 

 


2 arnold라이트 생성

- 'skyDome Light' 생성

 

 

- 쉐이더 'presets' → 'Clear_Water' or 'Glass' 설정

 

 

 

 

 

 


3 출렁임 효과 연출

- 'liquid'오브젝트(물) 선택 후, 「Deform → Nonlinear → Sine」 적용

 

 

- sine 설정: 아래 사진 참고

 

 

- 시작 프레임 ~ 마지막 프레임까지 sine의 RotateX값 key설정

setting key, Sine Deform RotateX

 

 

- 그래프 에디터에서 Ease In-Out 삭제(힘이 적용되지 않은 움직임)

 

 

 

 

 


4 물방울 생성

- emitter 오브젝트 → Emit from Object 적용(Surface, 아래사진 참고)

 

 

- Nucleus(역방향:물방울상승효과), nParticle01 수치값 조절

 

 

 

 

 

 


5 Passive  Collider 적용

- Emitter오브젝트 위치 조절(생성된 파티클이 튕겨나가지 않기 위함)

 

 

- 액체 오브젝트: Create Passive Collider 적용

 

 

- Emitter(속도, 파티클 양), Nucleus(중력값) 수치 조절 

 

 

 

 

 


6  Collision Event

- 상승하는 파티클을 삭제하는 오브젝트 생성

- 물 오브젝트 상단 Face → 'Duplicate'

 

 

- 'nParticle → Particle Collision Event Editor' 적용(수치값 아래 사진 참고)

 

 

- 새로 생성된 파티클 Life span값 '0'(씬에 필요 없으므로 생성 후 즉시 삭제)

 

 

- nParticle01 → turbulence 필드 적용

 

 

 

 

 


7  중간 랜더링

- 파티클 크기 : random 설정

 

 

- nParticle01 → ai StandardSurface 쉐이더(Glass Preset*) 적용

01

 

- emitter, 파티클 숫자 조절을 통한 랜더링 Test

emitter오브젝트 숨기기(Ctrl+h)

 

 

** arnold render setting → GPU설정에서 nParticle 랜더링(x), 에러 발생함

** nParticle, 'ball'설정의 경우 arnold설정에서 'CPU' 세팅 필요.  

 

 

 

 


8  파티클 애니메이팅

- nParticle선택 → Emit from Object실행(파생 물방울, particle1 생성)

* Omni > Direction변경

 

 

- 랜더링 시작점 프레임 → Initial State(Set for Selected) 실행

 

 

- 프레임별 파티클 양 조절하기(아래사진 참고)

012
파티클 증가 → 감소

 

 

- 새롭게 생성된 파티클(particle1)의 Emitter 수치값 조절

01

 

 

- 파티클이 Glass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Make Collide'적용

 

 

 

- particle1 수치값 설정

012

 

 

 

 


9 파티클 애니메이팅

- particle1 > ai standardSurface 쉐이더 적용(glass*presets)

 

 

- 최종 랜더링에서 물컵 쉐이더의 'Transmission > Dispersion Abbe'값 50~100 설정

*Dispersion: 랜더링 속도 저하 유의

 

 

 

**아웃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