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암울했던 2020년 상반기에도
마야유저를 웃게했던 뉴스는 bifrost 2.1v 업데이트 소식이었다.
2.0대 버전부터 bifrost는 리얼플로의 대항마를 뛰어넘어
어느덧 n다이나믹스까지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1 bifrost 노드 그래프
bifrost의 노드그래프는 마치 언리얼엔진의 블루프린트를 보는 듯한 착각마저 든다.
예전 autodesk에서 밀었던 게임 프로그래밍koa를 블루프린트식으로
밀고있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다.
파이썬을 모르더라도 노드그래프에서
bifrost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튜토리얼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마야의 공식블로그나 유투브에서 bifrost와 관련된 노드그래프 튜토리얼을 참고하자.
2 유체종류 증가
bifrost는 모래, 눈, 입자 등 유체를 노드그래프를 통해 제작할 수 있으며,
2.1버전부터 Arnold랜더러를 사용했을 때,
4G를 넘어가는 씬을 랜더링 할 수 있다.
https://area.autodesk.com/blogs/the-maya-blog/introducing-bifrost-21/
아쉽게도 아직 bifrost 기능을 깊게 다루고 있는 국내서적이나 자료가 많이 부족하다.
광고에서 사용할 만한 특수효과를 제작하는 용도로 bifrost는 최적화되어 있는데 많이 아쉬운 부분이다.
빠른 시일 내, bifrost기능에 대한 연구를 시작해야 할 때가 온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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