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암울했던 2020년 상반기에도
마야유저를 웃게했던 뉴스는 bifrost 2.1v 업데이트 소식이었다.
2.0대 버전부터 bifrost는 리얼플로의 대항마를 뛰어넘어
어느덧 n다이나믹스까지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1 bifrost 노드 그래프
bifrost의 노드그래프는 마치 언리얼엔진의 블루프린트를 보는 듯한 착각마저 든다.
예전 autodesk에서 밀었던 게임 프로그래밍koa를 블루프린트식으로
밀고있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다.




파이썬을 모르더라도 노드그래프에서
bifrost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튜토리얼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마야의 공식블로그나 유투브에서 bifrost와 관련된 노드그래프 튜토리얼을 참고하자.
2 유체종류 증가
bifrost는 모래, 눈, 입자 등 유체를 노드그래프를 통해 제작할 수 있으며,
2.1버전부터 Arnold랜더러를 사용했을 때,
4G를 넘어가는 씬을 랜더링 할 수 있다.
https://area.autodesk.com/blogs/the-maya-blog/introducing-bifrost-21/
Introducing Bifrost 2.1 | The Maya Blog | AREA by Autodesk
With a focus on new capabilities and ease-of-use version 21 of Bifrost for Maya makes it possible for artists to build compounds using rapid point-cloud lookups nearest-neighbor searches and raycasting
area.autodesk.com

아쉽게도 아직 bifrost 기능을 깊게 다루고 있는 국내서적이나 자료가 많이 부족하다.
광고에서 사용할 만한 특수효과를 제작하는 용도로 bifrost는 최적화되어 있는데 많이 아쉬운 부분이다.


빠른 시일 내, bifrost기능에 대한 연구를 시작해야 할 때가 온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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