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e alter의 shave & haircut은 거의 화석과 같은 Maya의 플러그인이다. shave haircut 플러그인이 나온지 15년 가량 지난 것 같다. 마야의 헤어 플러그인은 GMH2.0과 shave & haircut이 가장 유명한데 최근 Maya자체 기능이 출중하다보니 GMH 플러그인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추세다.
털은 xgen을 사용하면 되고, 헤어는 "zbrush 헤어브러시 -> Maya 연결 -> GPU지원 랜더러" 워크플로어가 효율적이다. 하지만 joe alter 플러그인은 살아남았다. joe alter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안내 문구가 뜬다.
2019년 5월 31일자로 언리얼 엔진으로 유명한 Epic Games가 joe alter, shave & haircut을 인수했다. 무너져가는 헤어 플러그인과 달리 joe alter의 헤어컷 플러그인은 게임엔진 회사가 몽땅 구입하면서 살아남았다. Epic이 해당 플러그인을 구입한 이유는 아마도 직관적인 사용법에 있지 않을까한다. shave & hairCut은 정말 쉽고 편리하다.
1 Shave & HairCut 설치
shave & haircut을 설치하려면 Epic Games와 Github 친구를 맺어야 한다. 이와 관련된 설명은 Epic 홈페이지에 순서대로 나온다.
1) 에픽 게임즈의 계정을 생성한다. (이메일 인증 받아야 함)
2) Github 계정을 생성하되, 에픽 게임즈의 계정 아이디(e-mail)와 같아야 한다.
(Github에서 에픽 게임즈에서 생성한 이메일 형식의 아이디로 인증메일을 보냄)
3) 에픽 게임즈의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프로필의 PERSONAL을 클릭한다.
4) Github과 에픽 게임즈의 계정을 연결한다.
5) 이메일에서 에픽 게임즈의 공식 Github에서 보낸 초대장을 승인한다.
6) 에픽게임즈의 Github계정에서 shave & haircut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다.(무료)
위의 6가지 절차를 모두 거치고나면 Github계정에서 shave & hairCut 9.6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그리고 OS가 윈도우라면, 다운로드 받은 파일에서 exe파일만 실행하면 해당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설치된다.
installer폴더 아래 마야 버전에 맞는 exe파일을 실행하는 것으로 설치는 끝난다.
2 shave & hairCut 사용법
shave & hairCut 9.6버전은 Maya2019는 지원하지 않는다. Maya2020LT가 정식 출시된다면 아마도 2019버전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Maya2018버전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arnold 랜더러를 사용했다.
* window -> plug-in manager -> shave & hairCut 체크
Content Browser에서 모델링을 하나 꺼내어 두피 부분의 face를 선택한다. shave & hairCut은 선택된 페이스에만 헤어를 생성해준다. 이러한 점은 마야의 자체 헤어기능인 nHair보다 훨씬 직관적이다.
shave 메뉴에서 create New hair를 선택하면 '헤어 도구상자'가 나오는데, default헤어를 선택하면 된다. 아래 사진에서 엣지 선모양(좌측 상단)빨간 테두리를 선택하면 헤어의 형태를 조절할 수 있는 커브가 나타난다.
shave & hairCut의 GUI는 직관적이다. 마치 미용사가 된 듯한 기분으로 빗질과 가위질을 할 수 있다. 커브를 선택한 상태(좌측 상단 4개 아이콘)에서 "빗 &가위"툴을 통해 원하는 헤어 모양을 쉽게 손질할 수 있다. 이렇게 쉽고 간단한 방식은 Epic Games가 해당 플러그인에 투자한 이유가 아닐까한다.
3 랜더링
작업방법이 아무리 쉬워도 결국 랜더링이다. 랜더링이 생각만큼 나오지 않는다면 과정이 무색해진다. shave & hairCut은 arnold랜더러를 사용할 수 있다. shave노드를 선택한 뒤 아놀드의 ai hair 쉐이더를 적용해준다. 그리고 shave의 속성노드(attribute탭)의 Material탭의 하단에서 geo material을 체크해제한다.
랜더링은 아놀드의 GPU리얼타임 랜더러를 지원한다. 현재 테스트 프로젝트에 사용한 그래픽카드는 라데온 w7000이며, RT계열 그래픽카드가 아닌 상태에서는 실시간 GPU랜더링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아래 사진에서 모델링 Mesh내부로 파고드는 머리카락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은 Edit Current -> Upgrade Collision Mesh를 통해 클릭 한번으로 충돌 다이나믹스를 해결할 수 있다.
4 평가
털이나 헤어를 한올 한올 살려야하는 작업이 아닌 이상 shave & hairCut은 매력적인 플러그인이다. 중급 정도의 프로젝트에서 남용해도 될 정도로 쉽고 빠른 아웃풋을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Arnold, V-ray, RenderMan의 헤어 쉐이더만 지원한다는 점을 제외한다면 전혀 아쉬움이 없다.
Shave & HairCut은 작업자의 즐겨찾기에 반드시 있어야하는 플러그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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