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X

[VFX] [Maya] curveVoltex 필드 -선 따라가는 효과 -

by MoGL3D 2019. 11. 30.

[Maya] CurveVoltext 필드 -선 따라가는 효과 만들기-


필드의 마지막 포스팅으로 'curveVoltex'필드에 관해 알아보자. curveVoltex필드는 이전 포스팅 '장풍 만들기'에서 사용했지만 기본 원리를 좀더 이해할겸 다시 살펴보자.


1 넙스 커브 생성하기

넙스 커브를 생성하고, n파티클 메뉴에서 create emitter를 실행한다. emitter를 생성할 때, omni타입으로 파티클을 만들어준다.


emitter를 커브의 시작점에 위치시킨다. (c 피봇 단축키 이용)



2 voltex curve 필드 실행

넙스 커브를 선택하고, voltex curve필드를 실행한다.


emitter에서 생성된 파티클을 선택하고, volume 커브필드를 선택한 후에 Fields -> Align to Selected를 실행한다. 아래와 같이 파티클들이 선을 따라 형성된 볼륨커브와 연결될 것이다.


볼륨 커브에서, trap inside수치를 '1'로 올려야만 파티클들이 볼륨커브의 '망(?)'안에서 활동한다. trap radius수치도 적당하게 조절해주면서 볼륨커브의 지름을 조절해보자.



3 Volume커브 수치조절

volume커브의 수치는 volumeAxis필드와 비슷한 값을 갖고 있다. 어떻게보면 똑같다고 할 수 있다. away from axis는 파티클들을 필드와 떨어뜨려서 실행하는 수치를 의미하고, along Axis는 구심점에서 멀어지는 속도, Around Axis는 회오리치는 정도를 결정한다. 


turbulence수치는 freq(빈도), detail, 강도에 따라서 난기류의 형태를 다르게 생성한다. 따라서 정답이 있을 수 없다. 아래 수치는 참고사항일 뿐, 콘티에 있는 내용을 작업자가 어떻게 연출하려는지에 달려있다. 아래 수치들을 조합하면서 상황에 맞는 형태와 모션을 만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