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씬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CG장면을 꼽으라면 영화 매트릭스가 떠오른다. 영화 매트릭스는 그야말로 CG기술의 교과서다. 



"총알 멈추기", "대규모 기계군단", "자동차 자르기" 등... 


매트릭스에서 사용된 CG에서 주관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스미스 요원'이 자신을 복제한 대규모 군중씬이었다.  Miarmy, Atoms Crowd 플러그인은 위와 같은 대규모 군중씬을 '더미 데이터'를 만들어 조절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개체들끼리 충돌하는 시뮬레이션과 여러 애니메이팅을 섞을 수 있는 기능 등... 대규모 장면에 특화된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1 Miarmy 7.0

Miarmy는 2011년부터 대규모 군중씬이나 개체들을 표현하는 데에 사용되는 마야 플러그인이다. Miarmy는 Physics 기반의 물리엔진이 적용되며, AI 시뮬레이션을 지원한다. 최종 랜더링으로 arnold, Redshift, Renderman, V-ray를 지원하며, Basefount라는 중국(청두 위치) 회사가 제작했다. 



2 업데이트 내용

  • Maya 2019 Support
  • Better auto avoid geometry (direct logic)
  • Random left/right when face to wall 10/-10
  • Smarter self clone for fish simulation (random amplitude, time, phase, drag, ect)
  • Smarter self clone with factor, affected by number of nearby agents
  • Drive shell can save agent scale
  • 3d creature flag of direct logic now is controlled by logic sentences.
  • Both agent match and character cache support action-based blendshape
  • Collision speed input language
  • Add python command evaluate support after dynamics
  • Renew tool upgrade for car/quadruped non flipping creature
  • Continue baking after bake some frames
  • Check if geometries collapse when maya version changed.
  • Geo visibility control by action upgraded


이번 7.0 업데이트를 통해 Maya2019에서 Miarmy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개체들간의 충돌 시뮬레이션 반응이 개선되는 점이 핵심이다. 하지만 파이썬으로 GUI를 컨트롤 하는 부분이나 코드로 충돌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부분 등 일반 유저 입장에서는 크게 개선된 점을 느끼지 못할 듯하다. 



3 마야 설치

사용법은 miarmy 홈페이지에 튜토리얼과 문서로 상세하게 나와있다. 

링크 : https://basefount.atlassian.net/wiki/spaces/MDE/pages/524679/Quick+Start+Videos


구독을 신청하지 않더라도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구글 드라이브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라이센스 부분을 읽어보면, 상업용일 경우 연간 620만원 가량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학생과 개인 아티스트가 비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무료로 3개월간 이용할 수 있다.  



Miarmy win버전을 설치한 후에는 plug-in 매니저에서 활성화한다.



4 평가

Miarmy를 사해본 결과, 클릭 몇번으로 더미 데이터를 제작할 수 있고, 애니메이팅이 세팅된 FBX파일을 쉽게 더미 데이터와 합성할 수 있었다. 특히, 주변 환경에 자동으로 반응하는 기능들은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하지만 문제는 가격이다. 3개월 라이센스가 끝나면 거의 350만원 상당의 비용을 라이센스를 지불해야 하는데 일반 유저가 감당할 수준보다는 영화 및 광고제작 스튜디오용 플러그인으로 적당해 보인다.


결론적으로 전문 제작사가 아닌 이상 Maya유저는 MASH의 인스턴스 기능을 사용하는 편을 추천한다. Maya2018부터  MASH가 폭발적으로 좋아졌기 때문에 Miarmy, Atoms Crowd같은 군중 플러그인이 굳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 유투브에서 'Maya Crowd vfx'로 검색하면 MASH로 군중씬을 표현한 튜토리얼을 어렵지않게 찾을 수 있는데 퀄러티도 훌륭하다.



MASH는 Autodesk가 집중하고 있는 자체 플러그인이면서 동시에 모션그래픽과 다이나믹스 및 물리엔진을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MASH의 기능을 사용하는 편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