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토네이도를 만들어보자. (랜더링 과정은 이후에)
1 Emitter 생성하기
Directional 모드에서 emitter를 생성한다.
토네이도는 땅으로 떨어지지 않고 하늘로 휩쓸려 올라가는 형상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중력값은 무시한다. ( ignore gravity 체크 )
2 emitter 설정
emitter의 rate비율을 1000정도로 설정하고, Direction 방향을 y방향으로 1을 설정한다.
spread(옆으로 펼쳐짐)강도는 0.1로 설정해서 약간 퍼지도록 만들어주고, speed를 20~25로 설정한다. (random:5)
emitter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반드시 emitter를 지표에서 살짝 위로 올려서 위치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emitter가 지면과 붙어있다면, 시뮬레이션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다.
3 lifespan설정
lifespan을 2 ~ 2.5초로 설정해서, 파티클 입자가 2초 정도 단위로 사라지도록 설정한다.
4 voltex 필드 적용
voltex필드는 소용돌이를 만들 때 사용하는 필드이다. voltex필드를 사용한다면, 구심점을 향하여 소용돌이 치며 돌아가는 형상을 만들 수 있다.
magnitude강도를 15정도로 설정하고, 보존력(attenuation)값은 제로세팅한다.
5 non-linear 디포머(twist) 사용하기
파티클 shape노드를 선택하고, Modeling -> Deform -> Nonlinear -> Twist를 실행한다. 여기서 Twist는 오브젝트를 꼬이도록 만들 수 있는 디포머 기능을 제공한다. deformer 설정에서는 "Start Angle"과 "End Angle"값을 아래 사진처럼 설정해준다. 결론적으로 Start와 End값에 따라서 twist의 형상이 달라진다.
twist 디포머의 크기를 조절하면서, 아래처럼 파티클 형상의 모양을 변형할 수도 있다.
'VFX'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ya] [VFX] 창문에 흘러내리는 물방울 특수효과 (1) (0) | 2019.11.16 |
---|---|
[VFX] [Maya] Turbulence 필드 -연기처럼 나타나는 글씨 - (0) | 2019.11.13 |
[VFX][Maya] 유니폼,air필드 -흩날리는 낙엽 효과- (0) | 2019.11.06 |
[VFX][Maya] Newton 필드 -청소기 시뮬레이션 만들기- (0) | 2019.11.04 |
[VFX][Maya] Gravity 필드 활용 -흩어지는 이름- (0) | 2019.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