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만들기 1편에서 브랜드 컨셉을 정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2편에서는 aetos라는 가상의 시계브랜드에서 뽑아낸 컨셉을 통해 선언문을 작성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자. 


브랜드로고 선언문이란, 대략적으로 브랜드 컨셉을 정의한 글이다. 회사 입장에서 좀더 확실한 로고디자인 회의를 진행하고 싶다면, 적어도 컨셉을 정의한 디자인 선언문을 준비하는 편이 좋다. 브랜드 로고 선언문이 없는 상태에서 진행하는 회의는 각자 희망사항을 고백하는 시간이 될 확률이 높다. 


브랜드 로고 선언문에는 주체(기업)의 요구사항과 의도가 명확하게 담겨 있다. 이로써 로고 디자이너는 선언문에 숨어있는 메시지를 통해 '로고'라는 객체를 조금씩 유추할 수 있다. 


먼저 회사 소개와 관련된 부분을 다시 읽어보자. 


출처pluralsight.com 



1 키워드 추출

해당 기업은 클래식한 분야의 올드한 시계브랜드 경쟁사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길 원한다. 그리고 좀더 현대적이며,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는 느낌과 동시에 백만달러 가치의 시계처럼 보이지만 비싸보이는 것 이외에도 상태를 표시할 수 있는(현대적인) 기능을 가진다. 이로써 해당 브랜드 소개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꼽는다면, 대략 다음과 같다. 


``Modernized(현대적)``  ``Timeless(영원한)``


그 다음 "미션(목표)"을 살펴보자. 미션은 시계가 시장에 존재해야 하는 목표를 설명한 문장이다. aetos의 목표는 값비싼 시계(boutique)처럼 보이되, 실제 가격은 그렇게 비싸지 않도록 한다는 점을 들어서 '가성비'를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 해당 브랜드의 목표는 '가성비'다. 


``boutique``  ``cost-effectiveness (가성비)``


다음으로 내,외부 문화를 보면, 역시 가성비와 연결되어 있다. 'Quality'를 중시하지만 값비싼 럭셔리 브랜드에는 접근하지 못하는 고객들을 위한 개인문화를 만들고, 회사 내부적으로는 고객에게 행복함을 줄 수 있는 직원들의 열정적인 문화와 동시에 서로 행복한 방식으로 일하도록 장려한다. 여기서 뽑아낼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Quality``  ``Commitment(헌신)``  ``Effective``  ``fun``


마지막으로 경쟁사(Fossil)를 보자. 경쟁사 브랜드 대비 aetas시계의 경쟁우위(이미지가 갖는 특이점)는 '보안'과 '웰빙'이다. 또, 고객들은 해당 시계를 작은 베찌처럼 느끼게 하고 싶으며,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느낌을 받게끔 한다.(독창성). 


``Security=home``  ``Well-being``  ``unique``  ``beacon(베찌)``




2 스케치

개념선언문에서 '키워드'를 모두 추출했다면, 남은 일은 스케치다. 스케치는 자세할 필요는 없으며, 키워드를 대략적인 그림으로 표현하면 된다. 가령, mordernized란 키워드가 있다면, 현대적인 'sans-serif체'를 사용하는 식이다. 컨셉을 통해 도출한 키워드를 아래처럼 생각나는대로 그려본다



3 상징으로 전환하기

스케치가 끝나면, 이를 바탕으로 추상화 과정을 거친다. 추상화 과정에서는 스케치의 상징적인 부분만을 뽑아낸다. 이는 마치 정물화를 추상화로 변경하는 작업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상징으로 변환된 여러 그림들을 결합하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가장 연관있는 결합물의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4 색상 설정하기

스케치 -> 추상화(상징)까지 끝냈다면, 이제 남은 부분은 색상이다. 색상이 전달하는 메시지가 곧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연결되므로 색상에 관한 전략은 반드시 필요하다. 색상은 심리적으로 많은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로고 디자인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같은 로고에서도 색상에 따라 전달하는 컨셉이 달라진다. 가령, 아래 로고들의 색상을 보자.


로고 디자인에서 색상전략은 크게 '가역적 대비'를 활용한(왼쪽.아디다스) 방식과 칼라를 사용한 방식으로 분류한다. 색상은 로고가 들어갈 제품이나 브랜드의 환경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 


만일 배경이 무채색인 제품이나 공간에 로고를 새겨야 한다면 '가역적 대비'를 활용한 방식은 실패할 수 있다. 로고가 설치될 배경에 따라 인식할 수 있는 색상범위가 달라진다. 이 때문에 색상전략에서는 로고가 설치될 배경을 꼼꼼하게 케이스별로 정리해야  한다. 가령,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로고라면 무채색보다는(배경이 검은 경우가 있음)색상이 있는 로고가 나은 선택일 수 있다.  


색상과 관련된 개념은 다음 로고만들기 3편에서 정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