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X][Goal] Goal+Texture 기능 활용하기


Goal기능을 Expression으로 활용하는 부분까지 진행했다면, "오브젝트의 특정 부위에만 파티클이 달라붙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란 문제가 발생한다. 간단한 CG애니메이션에서 가성비 높은 특수효과를 사용하려면 대개 특정 부위를 향해 날아가는 에너지 파동이나 물체일 경우가 많은데, 이때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 Goal이다.


만일 Goal을 사용해서 오브젝트의 특정부분에만 파티클들이 달라붙게 하려면, 텍스처 이미지맵을 활용하면 된다.


1 『Goal 실행하기』

폴리곤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파티클을 emit from object로 연결한다. (surface type) 


폴리곤 오브젝트와 파티클을 goal로 연결한다.


2 『Painting』

랜더링 대메뉴에서 texturing항목의 3D painting tool을 활성화한다.


3D페인팅 툴은, 간단하게 흰색과 검은색으로 구분되는 맵을 제작하여 특정부위에 효과를 적용할 지 안할지를 지정할 때 주로 사용한다.


스피어 폴리곤의 쉐이더로 램버트를 설정한다.


3 『맵핑』

페인트 툴을 적용하면, 'x'자 모양이 나온다. 이때는 Assign버튼을 클릭하면 활성화된다. (아래사진 참고)


설명을 위해서 간단하게 흰색과 검은색으로 색을 설정했다.


색을 칠한 모양대로 아래와 같이 텍스처 맵이 생성된다. Goal 항목 아래를 살펴보면, texture맵을 넣는 부분이 있다. 또, 하이퍼쉐이더의 텍스처 항목으로 이동하면, 3d painting으로 생성한 그림맵이 담겨있다. 마우스 중간버튼을 활용하여 텍스처를 goal 텍스처맵에 넣어보자.


goal 텍스처 맵을 넣은 후에는 반드시 enable 기능을 활성화해야 한다. 


파티클 색을 변경하거나 drag 등..의 기능을 적용한다면 특정 부위에만 파티클이 나타나는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