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리깅(6) 목 리깅(스트래치,오토볼륨) 마무리하기

 


1 『목 스트래치 만들기

- Neck_ik_Spline_Crv shape노드를 노드에디터에 불러온다. 

- curveinfo노드를 생성한다.

- 목 컨트롤러 shape의 worldSpace[0]값을 curveinfo의 other-> inputCurve에 연결한다.

 

- multiplyDivide노드를 2개 생성하고, divide모드로 설정한다. (이름 설정: Neck_stretch_multi1,2)


- curveinfo노드의 arcLength를 Neck_stretch_multi1의 input 1X와 연결한다.

- main컨트롤러를 노드에디터에 불러온다.(not shape)

- main컨트롤러의 scale -> scale X값을 Neck_stretch_input 2X와 연결한다.

 

- Neck_ik_multi1 노드의 output X값을 Neck_ik_multi2 노드의 input1X와 연결한다.

- Neck ik_multi2의 input 1X값을 복사하여 input 2X에 삽입한다. (아래 사진 참조)


- 4개의 Neck_ BSkin 조인트를 갖고온다.

- Neck ik multi 2의 outputX를 Neck_BSkin조인트들의 scale -> scaleX와 연결한다. 


2 오토볼륨 만들기

- Head 컨트롤러에 'add Attribute'로 auto_Volume 항목을 0~1로 float값으로 생성한다. 

 

- condition노드를 생성한다. (neck_autovolume_condition 이름지정)

 

- Head_Ctrl shape노드를 불러온다 (no shape)

- Head컨트롤러의 auto_volume항목을 condition노드의 'first term'에 연결한다.

 

- stretch노드를 생성할 때 만들었던, Neck_stretch_multi2의 outputX값을, 

neck_autovolume_condition노드의 Color if True값의 true R에 연결한다.

 

- multiplydivide노드를 2개 생성한다. (Neck_stretch_multi2를 복사해도 상관없음) -> 이름은 Neck_ik_auto_multi1,2로 지정한다.

 

-neck_autovolume_condition노드의 outColorR (outputR)을 Neck_autovolume_multi1의 input 1X에 연결한다. 

 

- neck_autovolume_multi1의 input2값을 0.5로 설정하고, operation을 'power'로 지정한다. 

 

- neck_autovolume_multi1의 output 1X값을 neck_autovolume_multi2의 input 2X에 연결한다. (input 1X의 수치를 1로 설정하고, operation을 divide로 지정한다.)

 

- neck_autovolume_multi2의 output 1X값을 Neck_BSkin_Bottom~ Head의 scale -> scaleY, scaleZ와 각각 연결한다.

- node 에디터를 bookmark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