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온라인 전시 각광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 전시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음


◇ 국립중앙박물관은 [가야본성-칼과 현], [로마 이전,에르투리아] 등 전시 8개를 3D로 구현하는 

'온라인 전시관'을 개최



 온라인 뷰잉룸에 입장하면 기본적으로 페어에 참여한 갤러리와 작가, 작품, 매체, 가격 등을 검색할 수 있고, 구입 문의는 각 갤러리의 세일즈 담당자를 통해 이뤄짐


 Vngravity(3d 애니, GIF작품 무료다운.비영리 갤러리), DDDD(베를린-서울 기반 작가와 기술자 협업 작품전시 플랫폼), 디스(dis.art.월정액 맴버십 작품 스트리밍 서비스), 세디션(Sedition), 레프트 갤러리(left gallery.블록체인 디지털 아트 판매) 등은 영상과 음원, 3D애니메이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 다운로드 가능한 디지털 포맷의 작품들을 상품으로 판매하고, 새로운 유형의 전시 플랫폼을 서비스하고 있음


2 유니티, AI기반 3D콘텐츠 제작 플랫폼 승부수

 아일랜드의 AI기반 3D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기업 '아토메틱스(Artomatix)'를 유니티가 인수 발표


 Artomatix의 ArtEngine은 크리에이터가 플랫폼과 엔진에 구애받지 않는 혁신을 제공하는 3D엔진


 아트엔진을 사용할 경우, Maya,Max,C4D,Blender,Houdini 등 특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필요없음

  


3 OTT기반 애니메이션 유저 급증

 넥플릭스, 유투브 등 OTT(Over The Top)서비스 이용이 급증, 전통적 미디어 쇠퇴


 2019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빈도 설문조사 결과, OTT서비스를 통한 애니메이션 시청 경험은

   73.9%이며, 이 중에서 일주일 1회 이상 시청(53.1%), 일주일 1~2회 시청(25.2%)로 나타남


 하루 평균 시청시간은 주중 73.2분, 주말 113.0분 순이었으며, 시청 장소는 집(85.3%), 교통수단(8.0%), 사무실(3.1%) 순서


 유료시청 방법에서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유료시청 비율이 2018년(26.1%) 대비 54%로  2배 이상 급증


 이용자들의 OTT선호도는 유투브(54.8%), 넥플릭스(21.8%) 순서였으며, 유투브는 전년 대비 18.6%감소세에 있고, 넥플릭스는 16.6% 증가추세에 있음


 애니메이션 장르로는 SF/판타지/어드벤츠(50.2%), 코미디(48.2%), 기타(1%)


 애니메이션 선택기준은 스토리(67.1%), 인기, 캐릭터, 원작 순으로 조사 됨


 전문애니메이션 채널에서 즐겨 시청한 애니메이션은 '짱구는 못말려(26.1%)', '명탐정 코난(16.9%)', '원피스(11.4%)', '뽀로로(10.4%)', '안녕 자두야(10.1%)', '도라에몽(7.2%)', '헬로 카봇(6.4%)', '신비아파트(6.3%)', '스펀지밥(5.3%)', '겨울왕국(4.1%)' 순서였음


 대세는 스마트폰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이며, 




4 토폴로지(Topology)컬 플레인 & 사유

CG업계에서 UV를 제작하는 Topology용어는 그리스어로 장소를 뜻하는 '토포스(Topos)'와 이성을 뜻하는 '로고스(Logos)'를 접목시킨 단어


 문화예술계에서 토폴로지란 사물이 다른 사물과의 관계 속에서 갖게되는 위치나 상태를 의미


[토폴로지컬 플레인] 2020. UM갤러리(4.9 ~ 5.9)


 홍명섭 작가의 토폴로지컬 플레인 전시에서 위상(位相)의 개념, 흑연을 묻혀 접은종이를 폄으로써 실재하지 않지만 실재하는 토폴로지컬 사유를 감상할 수 있음



5 휘도 판 데어 베르베[Trials and Resurrections]


 네덜란드 출신작가 "휘도 판 데어 베르베"의 Trials and Resurrections개인전(송은 아트스페이스)


 인간의 원대한 야망과 그것을 위한 노력이 무력해지는 순간을 포착한 뒤

   CG효과와 롱테이크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


[송은 아트스페이스. 4.27 ~ 7.11]



6 어린이TV계의 B급 감성 [한다맨]

 대교 어린이TV 인기 캐릭터 '한다맨'이 1인 미디어 활동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있음 


 한다맨은 게으름과 소심함, 무모함과 단순함을 겸비한 현실적 히어로임을 강조


◇ 대교 어린이TV는 1월부터 유투브 '한다맨TV'채널을 열고, 매주 2회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음




7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