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y 리깅(8) 다리 조인트 만들기


1리 조인트 생성

- 측면 뷰에서 조인트를 아래 사진처럼 생성한다.
- Thigh_L_ik_jnt -> Knee_L_ik_jnt -> Ankle_L_ik_jnt -> Toe_L_ik_jnt -> Toe_Tip_ik_jnt 순으로 이름을 지정한다.

 

- 프론트뷰에서 Joint Orientation으로 회전을 시키면서, 위치를 조절한다. 

- 주로 Thigh조인트의 joint orientation으로 z축을 움직여서 각을 맞추고, 위치를 이동한다.

2 회전 축 설정

- Thigh~ Toe_Tip까지 orient축을 맞춘다.

- x, z, x 로 설정하고, orient한다.

 


3 조인트 복사하기

- mirror joint 옵션에서 yz에 체크하고, behavior를 체크한다.

 

- L,R을 변경해서 복사한다. 

 

4 조인트 추가

- 복사한 오른쪽 부분은 일단 hide,숨기고, 왼쪽 Thigh_L_ik_jtt들을 2개 더 복사한다(Ctrl+D).

 

- Thigh_L_ik_Jnt 체인, Thigh_L_fk_Jnt체인, Thigh_L_BSkin_Jnt체인 이렇게 3개의 조인트 체인을 생성한다. 


- 조인트 radius로 크기를 정한다. (BSkin : 0.5, ik : 1.5, fk : 3) 

 

- 오른쪽 다리 조인트도 2개 조인트 체인을 복사하고, 크기를 왼쪽처럼 조절한다. (select -hi로 모두 선택하고, radius를 조절한다)

 

- L_을 R로 변경해서 이름을 지정해준다.


5 ik핸들 지정하기

-Thigh_L_ik_jnt 외에는 모두 hide한다.

-Thigh_L_ik_jnt를 선택하고, Create ik Handle 옵션에서 Rotate plane Solver를 선택한다.


- L ik Thigh joint와 L ik Ankle joint를 ik Handle로 연결한다.

- L ik Ankle joint와 L ik toe joint를 ik handle(rotate)로 연결한다.

- L ik toe joint와 L ik toe tip joint(rotate)로 연결한다.

- Ankle_ikHandle -> toe_ikHandle -> toe_tip_ikHandle로 이름을 정한다.


6 ik핸들 그룹지정

- Ankle ikHandle을 그룹한다. -> Group1

 

- Group1을 선택하고, Toe_ikHandle을 선택한 후에 그룹한다.  -> Group2

 

- Group3을 선택한 상태에서 Toe tip Handle을 선택하고, 그룹한다. -> Group3

 

- Group3의 pivot을 Ankle handle에 위치시킨다. 

 

- Group2의 pivot을 toe handle에 위치시킨다.

 

- Group1의 pivot을 toe tip handle에 위치시킨다.


- Group3의 이름을 Ankle_Ctrl_Grp로 한다.

- Group2의 이름을 Toe_Ctrl_Grp로 한다.

- Group1의 이름을 Toe_tipe_Ctrl_Grp로 한다.

 

7 컨트롤러 생성
- 아래 사진처럼 Nurbs커브를 활용하여, 사각형 컨트롤러를 만든다.

- Foot_L_Front_Ctrl, Foot_L_Main_Ctrl, Foot_L_Back_Ctrl  총 3개의 컨트롤러를 만든다.

- Foot_L_Front_Ctrl 피봇은, Toe_Tip_ikHandle에 V스냅한다.(피봇설정)

- Foot_L_Main_Ctrl 피봇은, Ankle_ikHandle에 v스냅한다.(피봇설정)

- Foot_L_back_CTrl 피봇은,일단 대충 발 뒷꿈치 쪽에 위치시킨다.

- 컨트롤러들을 모두 freeze한다.

 

8 로케이터 설정

- 로케이터를 5개 생성한다.

- 로케이터의 위치는 ikHandle에 V스냅으로 피봇하지 않고, 실제 발의 위치에 맞게끔 위치시켜준다.


- 로케이터를 모두 freeze한다. 

- Foot 컨트롤러의 피봇 위치를 모두 각각의 로케이터에 위치시킨다(v스냅). 

 

- 로케이터 Foot_L_Main(Ankle위치)_Loc -> Foot_L_In_Loc -> Foot_L_Out_Loc -> Foot_L_Front_Loc -> Foot_L_Back_Loc 순으로 생성하고, 상하위구조를 만든다.(parent)


- Foot_L_Back_Loc 아래에 Ankle_L_ikHandle_Grp(ik Handle 그룹)을 위치시킨다. (parent) <아래사진참고>

 

- Foot_L_Main_loc를 Foot_L_Main_Ctrl 하위로 넣는다. (parent)


- Foot_L_Front_Ctrl를 선택하고, Foot_L_Out_loc 아래에 넣는다.

- Foot_L_Front_Ctrl 아래에 Foot_L_Front_loc를 넣는다. 


- Foot_Back_Ctrl(뒷굽 컨트롤러)를 Foot_L_Front_loc 아래에 넣는다. 

- Foot_L_Back_loc를 Foot_L_Back_Ctrl아래에 넣는다.


이로써 발 컨트롤러 리깅까지 완성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왼발 리깅을 오른쪽으로 복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