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팅 | 랜더링

[Maya] 랜더링(4) - AOV 프로덕션 랜더링 설정 -

by MoGL3D 2019. 4. 25.

- AOV프로덕션 랜더링 설정 -


AOV랜더링의 마지막 포스팅으로, 프로덕션 랜더링 설정을 해보자.

1 AOV 체크해제 』

bty 랜더 레이어만 override기능으로 AOV기능을 'enabled'로 켜준다.  그 외의 기본 설정은 아래 사진처럼 모두 체크해제한다.


2 저장경로 지정  

저장경로에 따라서 패스들이 엉망이 될 수도, 완벽하게 정리될 수도 있다. 랜더링 작업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필자는 아래와 같이 설정하기를 추천한다.


3 exr 패스 합치기

exr 포맷의 장점은, 채널들이 이미지 안에 겹쳐서 집어넣을 수 있는 것에 있다. AOV설정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select Driver를 선택한다.


AOV설정 창에서 반드시 Merge AOVs를 체크해준다. (아래 박스 참조)


4 랜더링 퀄러티 설정

Arnold 랜더링 퀄러티는 라이팅 Sample값 + Mesh Sample + 랜더링 설정으로 정해진다.

컴퓨터 사항이나 작업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8-3-3 조합 혹은 8-2-2 조합으로 설정해준다. 라이팅 sample값이 높다면, Ray Depth 수치값을 높여준다.


(AO설정은 occlusion 쉐이더를 선택하여, sample값을 조절하는 것으로 퀄러티를 조절할 수 있다. (5~6정도면 점들이 많이 사라진다)


마지막으로, 마스터 레이어 아이콘의 view(눈알)을 끄자. (자주 깜빡하는 부분) 필요한 랜더링 레이어의 레이어 불만 켠 상태에서 render -> batch render를 한다.


패스들을 뽑아내서 Nuke에서 열어보자. 아래와 같은 이미지들을 볼 수 있다. 패스 합성은 포스팅은 합성 카테고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