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

Maya 외부에디터(pyCharm) 연결하기

by MoGL3D 2023. 12. 5.

Maya에서 파이썬으로 모듈을 개발할 때, pyCharm에디터를 사용한다면 좀더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외로 연결이 어려운(?) Maya의 script에디터와 pyCharm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pyCharm 다운로드

- Community버전 다운로드(Free)

 

 

 

 

 

 


2 pyCharm 설정

- 폰트 크기 조절: "Ctrl + 휠" 설정

 

 

 

- Maya 스크립트 에디터에서 실행하려는 폴더 설정하기

 

 

 

2-1 인터프리터 설정

- 우측 하단의 'interpreter' 클릭

 

 

 

- 현재 python버전을 maya스크립트 에디터의 인터프리터로 연결(mayapy.exe)

 

 

 

2-2 인터프리터 이름 변경

- 인터프리터의 이름을 알기 쉽게 변경

 

 

 

- Maya버전에 맞는 네이밍 설정(임의로 설정해도 상관없음)  

 

 

 

- 우측 하단에서 바뀐 (인터프리터)네이밍 확인

 

 

 

 

 

 


3  파일 생성

- 마야에서 실행하기 위한 테스트용 폴더와 파일 생성 

 

 

 

- main.py파일의 에러 체크하기

 

 

 

 

 

 


4  userSetup.py 생성

- 'c:\documents\maya\20xx\prefs\scripts 폴더 >  'userSetup.py' 생성

 

 

 

- 'userSetup.py': Maya script에디터에서 읽는 .py의 경로를 변경할 수 있음

 

 

 

- Maya script에디터에서 'userSetup.py'에서 설정한 경로에 있는 .py(모듈)파일을 사용할 수 있음

 

 

 

 

 


5  Maya Devkit  적용(pyCharm)하기

- maya관련 메서드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maya devkit을 통해 개발속도를 높일 수 있음

- 구글에서 'maya devkit'검색 후 > 컴퓨터에 설치된 maya버전에 맞는 devkit을 다운로드 

 

 

**2023 버전은 pyCharm이랑 연결할 수 있는 'other'폴더가 없으므로  Maya2022 devkt 버전을 사용

 

 

 

5 -1 Maya Dev

- 다운받은 2023 devkitBase폴더 내 파일을 모두 "Program Files/Autodesk/Maya_ver/"폴더로 이동

 

 

 

- devkit2022 폴더 내 'other'폴더를 통째로  "Program Files/Autodesk/Maya_ver/devkit/"폴더로 이동

 

 

 

 

5-2  devkit패키지 추가

- setting > Project:xxx > Show All > 기존 패키지 제거 후, devkit 패키지 추가

- c:\Program Files\Autodesk\Maya_ver\devkit\other\Python27\pymel\extras\completion\py 선택 

 

 

 

 

 

 


6  Test

- pyCharm에서 Maya 모듈 관련 명령어가 자동으로 생성 됨